KF-21·FA-50 수출 전략 차질
KAI '최고 책임자 부재'우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사장 공백 장기화에 대해 강한 우려를 나타내며 정부에 조속한 인선을 촉구했다.
11일 KAI 노조는 성명을 통해 "다음 달 서울에서 열리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5)'를 앞두고 KAI가 여전히 사장 공백 상태에 놓여 있다는 점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ADEX가 단순한 전시회가 아니라 전 세계 30여 개국 정부 대표단과 주요 방산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해 수출 계약과 전략 협력을 논의하는 국제 무대라는 점을 강조했다.
노조는 "KAI가 대표이사 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국제 무대에서 '최고 책임자 없는 회사'로 비칠 수 있다"며 "해외 주요 고객 및 협력사들은 최고 의사결정권자와의 만남을 기대하지만, 대행은 본질적으로 최종 책임과 결정을 보장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화·LIG 등 경쟁사 CEO들이 직접 전면에 나서는 상황에서 KAI만 대행 체제로 ADEX에 참가한다면 이는 국제 신뢰 추락과 국가적 망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ADEX는 KAI의 핵심 수출 제품인 KF-21, FA-50, 소형무장헬기 등을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사장 공백이 이어질 경우 수출 협상 지연과 파트너십 논의 표류 등으로 정부의 방산 수출 확대 전략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대표이사 대행 체제는 본질적으로 한계가 뚜렷하다. 사장 공백이 계속된다면 이는 단순히 회사 내부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략에도 영향을 미치는 위기"라며 "정부는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조속히 새로운 사장을 선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가 조속히 인선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면 차라리 권한을 노동자에게 위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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