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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재테크

"할부 중고차까지"...중저신용자, 車담보대출 증가

신용대출 막히자 자동차담보대출 수요 늘어
급전 필요한 취약차주 할부 안 끝난 중고차 맡기기도

취약 차주 중고차 담보 대출 관련 이미지 / Chat gpt

신용대출 규제 강화로 중저신용자의 대출 창구가 막히자 제2금융권 자동차 담보대출로 수요가 몰리고 있다. 특히 취약 차주들이 중고차까지 담보를 잡아 급전을 마련하면서 불황형 대출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온라인에 올라온 중고차 담보 대출 관련 게시글

15일 중저신용자 대출 상담 온라인커뮤니티에 따르면 하반기를 중심으로 중고차 담보 대출 한도를 묻거나 담보 대출을 받아 급전을 마련했다는 후기글이 다수 올라오고 있다.

 

특히, "전업주부인데 중고차 담보 대출이 가능한지"를 묻는 문의 글과 함께 "무직자인데도 가지고 있는 중고차로 창업자금을 마련했다", "자동차 할부금을 내고 있는 상황인데 중고차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 등의 대출 후기 글이 주를 이뤘다.

 

댓글에는 "자동차담보대출 한도가 크게 나온다는 건 알았으나, 할부 중고차도 대출 대상이 되는지 몰랐다", "할부면 당연히 대출이 안 나올 줄 알았다" 등의 반응이었다.

 

정부의 6·27 대출규제 시행으로 신용대출 한도가 차주의 연 소득 이내로 제한된 데 따른 영향이다. 신용대출이 막히자, 급전이 필요한 중저신용자들이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자동차, 심지어 할부가 끝나지 않은 중고차까지 담보로 잡으면서 급전을 빌리고 있다.

 

특히, 중고차 담보대출의 경우 다른 대출과 달리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점이 중·저신용자를 유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중고차 담보대출을 개인사업자로 신청할 경우 DSR 적용을 피할 수 있다. 일부 금융사는 차주의 신용도와 차량 가치를 합산해 차량 가치 이상으로 한도를 책정하고, 이 가운데 소득 증명을 요구하지 않는 곳도 있어 대출 규제의 사각지대로 꼽힌다.

 

실제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30일부터 7월 11일까지 저축은행의 개인 자동차 담보대출(차담대) 신청 건수는 2만7369건에 달했다. 올해 1~5월 사이 21만 7960건이 접수된 것을 감안하면, 하루 평균 신청 건수가 상반기(1453건)보다 약 1.6배 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문제는 높은 금리다. 실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인증 글을 올린 일부 차주의 중고차 할부 대출 금리는 연 15.2%에 달했다. 주요 저축은행 역시 높은 수준의 금리를 나타냈다. 한 저축은행의 '오토 담보론 사업자 대출' 금리는 연 14.1~18.9% 수준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저축은행의 '오토론' 대출 금리는 연 10.9%에서 법정 최고금리(20%)에 육박하는 19.9%까지다. 중고차까지 담보로 잡아야 하는 취약 차주들이 법정 최고금리에 가까운 이자를 감당하며 급전을 빌리고 있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당장 자금을 조달할 곳이 없기 때문에 급전이 필요한 취약 차주들의 입장에선 중고차라도 담보를 잡을 수 있다면 잡을 수밖에 없다"면서 "신용만으로는 점점 대출받기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금리가 높아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일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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