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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즈빈스 명동점, 온드림소사이어티에서 '모범적 ESG' 모델 제시

장애인 고용부담금 해결,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현대차정몽구재단 산하 온드림소사이어티 내 히즈빈스 명동점의 전경.

현대차정몽구재단 산하 온드림소사이어티 내 히즈빈스 명동점이 장애인 고용과 ESG 경영의 성공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히즈빈스는 2022년 명동점 개점 이후 매출이 2021년 27억원에서 2024년 67억원까지 증가하면서, 148% 성장했다고 15일 밝혔다. 매장 수는 15곳에서 37곳으로 2배 이상 확대됐으며, 현재 전국 매장에서 168명의 장애인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히즈빈스 카페 모델은 기업들이 직면한 장애인 고용 의무와 ESG 경영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대기업들이 매년 부담하는 고용부담금 문제를 근본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장애인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가치까지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히즈빈스 명동점은 기업의 ESG 활동이 단순한 기부 형식이 아니라 실질적인 고용 모델로 연결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사례다. 히즈빈스는 "명동점의 성공은 기업과 사회적 기업이 함께할 때 창출되는 시너지를 입증했다"며 "현대차정몽구재단은 히즈빈스를 통해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 지원, 지역사회 발전 등 다층적 ESG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정몽구재단은 미래세대 육성과 사회혁신을 지원하는 현대자동차그룹 산하 사회공헌 재단이다. 서울 명동의 '온드림소사이어티'를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와 사회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회혁신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이민복 히즈빈스 이사는 "효율만 따지면 불가능해 보일 수 있는 시도가 결국 사람을 살리고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된다"며 "현대차정몽구재단과 같은 믿음직한 파트너와 함께 더 많은 기업들에게 ESG 성공 모델을 확산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임정택 히즈빈스 대표는 "명동점은 장애인 고용이 단순한 사회공헌이 아니라 기업 경영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 롤 모델"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과 협력해 ESG 가치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히즈빈스는 향후 신규 매장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2명의 시각장애인 디자인 컨설턴트와 협력해 '모두를 위한 공간'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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