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매출 125억·영업손실 111억…모멘텀 약한 분기에도 적자폭 26억 축소
K-ICS 214.45%·지급률 56.85%…1000억 유증으로 건전성 보강, 수익성 전환이 관건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이 모멘텀이 부족한 2분기에 오히려 적자폭을 줄이면서 내실 성장을 증명했다. 여기에 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가 더해져 지급여력을 정비해 회복을 모색하는 구도가 분명해졌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손보의 상반기 순손실은 248억원이다. 손익을 나눠 보면 보험손익 -218억원, 투자손익 -30억원으로 외형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가 손익 개선 속도를 앞질렀다.
반면 2분기 매출은 1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111억원(전분기 -136억원 대비 26억원 축소)으로 줄어 개선 방향이 수치로 드러났다. 특히 2분기는 통상적으로 여행 및 특정 이벤트가 적어 주력 상품인 해외여행보험 등의 판매가 다소 줄어들 수 있는 시기인데 수요 모멘텀이 약한 환경 속에서 사업 체력이 강화됐다는 평가다.
신규 상품 출시를 위한 시스템 투자 등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지만 이는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투자 단계로 해석된다.
카카오페이손보 관계자는 "영업비용은 직전 분기 대비 12% 감소했는데 이는 지급수수료 및 기타 영업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한 결과다"라며 "단순히 비용을 줄이는 것을 넘어 사업이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어 비용 통제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험 본연의 체력은 개선 신호도 확인됐다. 보험수익은 241억원으로 전년 대비 101억원 증가했다. 보험서비스비용은 426억원으로 97억원 상승해 수익 증가폭이 비용 증가폭을 소폭 상회했다. 보험금지급률은 56.85%로 전년 73.51% 대비 16.66%포인트(p) 낮아져 청구 부담이 완화됐다. 13회차 유지율 75.92%, 해약률 5.13%로 유지력 지표 역시 개선 흐름을 보였다.
투자부문은 안정성과 수익성의 교차점에서 과제가 남았다. 포트폴리오는 현금성 중심이다. 유가증권 보유가 사실상 없고 금리·주가·환율 변동 민감도는 낮다. 저수익 구조 탓에 이자수익은 9억원에 그친 반면 운용 관련 비용 39억원이 발생해 투자손익 -30억원을 기록했다.
건전성 지표는 관리가 필요하다. 지급여력비율(K-ICS)은 ▲2024년 4분기 409.63% ▲2025년 1분기 283.15% ▲2분기 214.45%로 낮아졌다. 세부적으로 가용자본이 346억원으로 지난해 4분기 대비 약 200억원 감소했다. 요구자본은 161억원으로 같은기간 약 30억원 늘었다. 4분기→1분기는 가용자본 감소 영향이 컸고 1분기→2분기는 요구자본 증가 기여가 확대됐다.
재무상태표도 과제를 보여준다. 자산 840억원·부채 289억원·자본 551억원이다. 자본금 2000억원에 비해 이익잉여금 -1426억원으로 누적 결손 압력이 크다. 보험계약부채(책임준비금) 127억원은 영업 확대로 증가했다. 자본(완충력)과 손익(체질)을 동시에 관리해야 한다.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손보는 최근 주주배정 1000억원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신주 2000만주(발행가 5000원)에 모회사가 참여하는 구조다. 납입 후 자본금은 3000억원으로 늘어난다. 목적은 지급여력 안정화와 신뢰도 제고다.
자본을 두텁게 한 카카오페이손보의 하반기 과제는 '손익 증명'이 꼽힌다. 카카오페이손보는 단기 상품 중심에서 벗어나 장기 상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해 지속 가능한 성장의 발판도 마련하고 있다. 지난 6월 처음으로 성인 대상 장기보험 상품으로 선보인 건강보험은 이러한 전략의 핵심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페이손보는 이제 출범한 지 3년정도 된 신생회사로 초기 신상품 출시 등으로 높았던 손해율이 점차 안정화되면서 매출액 대비 영업비용 증가세가 둔화되기 시작할 것"이라며 "2분기에 확인된 긍정적인 시그널이 하반기 본격적인 실적 개선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 지 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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