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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재테크

이찬진 금감원장 “정보보호는 비용 아닌 생존 투자”…여전사에 소비자 중심 전환 주문

롯데카드 해킹 이후 보안 강화 강조…“대표이사 직접 점검”
앱·홈페이지·콜센터 개선 등 소비자 접근 채널 확대 당부
취약차주 지원·PF 건전성 관리·모험자본 공급 확대까지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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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줄 왼쪽부터) 김용석 하나캐피탈 대표, 문창환 IBK캐피탈 대표, 김재관 KB국민카드 대표, 기동호 우리금융캐피탈 대표, 이찬진 금융감독원장,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정태영 현대카드 대표,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
(뒷줄 왼쪽부터) 김이태 삼성카드 대표, 한구 금융감독원 중소금융 부원장보, 진성원 우리카드 대표, 빈중일 KB캐피탈 대표, 추광식 롯데캐피탈 대표, 최원석 비씨카드 대표, 박창훈 신한카드 대표, 정형진 현대캐피탈 대표/금융감독원

사이버 침해사고와 가계부채 부담에 직면한 여전업계에 금융감독원이 '정보보호 강화'와 '소비자 중심 경영'을 주문했다. 최근 롯데카드 해킹 사건을 계기로 보안 취약성이 드러난 가운데, 금감원은 단기 실적보다 장기 투자와 내부통제 강화에 방점을 찍으며 취약차주 지원과 모험자본 확대도 당부했다.

 

금융감독원은 16일 서울 여신금융협회에서 14개 여전사 CEO와 간담회를 열고 여전업권의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이찬진 금융감독원장과 한구 중소금융부문 부원장보, 여신금융감독국장 등이 참석했으며, 업계에서는 여신금융협회장을 비롯해 주요 카드사·캐피탈사 CEO들이 자리했다.

 

이 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금융소비자 정보보호를 위한 지출은 단순한 비용이 아니라 금융업체로서의 생존을 위한 필수 지출이자 핵심 투자"라며 "카드업권은 전국민의 정보를 다루는 만큼 제로 톨러런스(Zero-Tolerance) 원칙을 갖고, 대표이사가 직접 보안 인프라를 재점검하고 의무를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 금융권 사이버 침해사고를 뼈아픈 자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비용 절감을 통한 단기 실적에 치중한 반면 정보보안을 위한 장기 투자에는 소홀했던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원장은 소비자 친화적 패러다임 전환도 요구했다. 그는 "해킹 사고 등 긴급 상황에서 야간·주말은 물론 주중에도 카드 사용 중지나 재발급이 어렵다는 민원이 많다"며 "소비자가 자기 보호를 위한 방어권을 적시에 행사할 수 있도록 앱·홈페이지 개편, 야간·주말 통합 콜센터 운영 등 접근 채널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멸시효 연장 자제, 고령층 카드포인트 사용 활성화, 근로자 햇살론 확대 등을 통해 소외계층 금융지원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내부통제와 건전성 관리도 강조했다. 그는 "내년 도입 예정인 책무구조도를 철저히 준비하고,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관리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야 한다"며 "충분한 충당금을 적립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되, 중·저신용자의 자금조달이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세심히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또 "여전사가 기술 기반 성장단계 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하고, 카드사의 소비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 등 혁신을 지속해야 한다"며 "금감원도 신기술금융업 제도 개선, 혁신금융서비스 확대 허용, 불필요한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업권의 투자역량과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각종 보고·신고 의무 가운데 불필요하거나 과도한 부분은 간소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여전사 CEO들은 취약차주 지원과 중소벤처기업 자금공급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결제시장 경쟁 심화와 경기 둔화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호소하며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업계는 부동산 PF 정상화, 가계부채 관리, 지급결제업무 혁신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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