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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AI 집사로봇 출시 지연 전망...차세대 로봇 맞춤 재정비

삼성전자가 AI 집사로봇 '볼리'. /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인공지능(AI) 집사로봇 출시가 연내를 넘길 가능성이 커졌다. 휴머노이드 로봇 등 차세대 로봇의 등장으로 기존 AI 집사 로봇의 역할과 기능을 수정해야 할 필요성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출시 예정이었던 AI 집사 로봇 '볼리'와 'Q9'의 출시를 무기한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유럽 최대 가전·IT 박람회 'IFA 2025'에서도 양사는 출시 시점 변동을 시사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VD(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은 "필드테스트에서 생기는 여러 문제점으로 인해 출시가 늦어지고 있다"라며 "빨리 극복해 출시 시기를 다시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볼리 출시 시점을 당초 올해 5~6월로 거론했으나 하반기로 한 차례 미뤘다.

 

류재철 LG전자 HS(생활가전)사업본부장도 "Q9을 개발할 때 (로봇이) 이렇게 빨리 발전할지 몰랐다"며 "아직 Q9 신제품 출시 일정을 잡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양사는 올해 IFA2025에서는 볼리와 Q9을 전시하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CES2020, LG전자는 2024에서 각각 볼리와 Q9을 공개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는 당장의 제품 출시보다 성능 개선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AI 집사로봇의 차별화 기능을 찾기 어렵다는 점이 출시 지연의 주된 요인으로 꼽는다. 이미 로봇청소기에 AI 기능이 탑재돼 집안 가족 안부를 확인할 수 있어 집안 관리 역할을 수행하는 등 기능이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AI 집사 로봇과 로봇청소기의 주행 동선이 겹쳐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 역시 해결 과제로 지적된다.

 

중국 가전기업들이 집사 로봇 시장을 선점하면서 경쟁 구도도 본격화되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100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AI 기능을 탑재한 로봇을 내놓고 있다.

 

이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고도화된 AI 홈 솔루션 기능을 앞세워 중국의 저가 공세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양사는 레인보우로보틱스·베어로보틱스 인수와 연구개발을 통해 가정용 서비스 로봇 분야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AI 집사에 다양한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컨트롤하는 역할을 탑재해 아이와 반려동물 등을 살피고, 홈트레이닝 메이트로 활용하거나 재택근무 시 보조 스크린 역할을 하는 등 집 안에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LG전자는 자체 AI홈 허브 '씽큐 온'에 Q9의 일부 기능을 이식하는 등 Q9 전략 개편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집사 로봇이 단순한 기계가 아니라 집안의 구성원처럼 소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라며 "로봇의 표정과 대화 기능을 강화해 사용자와 교감하고 가전기기를 연결해 가사를 돕는 방향으로 폼팩터를 발전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카메라 센서를 탑재한 만큼 보안 기능 강화도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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