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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크게 열리니까 더 시원하다" 풀오픈캔 맥주가 대세

오비맥주가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 캔'팝업스토어 '스무스토피아'를 운영한다. /오비맥주

"전체가 열려 더 시원하다"는 소비자 반응과 함께 국내 주류업계에 '풀오픈캔' 바람이 거세다.

 

풀오픈캔 제품은 윗뚜껑 전체가 열리는 방식으로 기존 캔맥주보다 입구가 훨씬 넓어 입 안 가득 퍼지는 탄산감과 시원한 목넘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다.

 

개방감이 크다 보니 마치 직접 따른 듯한 청량감을 제공하며, 내용물이 한눈에 보여 위생적 신뢰감도 높인다. 또 입구가 넓어 다른 주류를 섞어 마시기도 좋아 MZ세대 사이에서는 믹솔로지 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캔 뚜껑을 연 뒤 취향에 따라 위스키나 소주를 곁들이거나, 상큼한 맛을 원한다면 레몬 슬라이스를 넣어 즐길 수 있다. 개봉 시 자연스럽게 거품이 형성돼 '홈술족'과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작은 맥주잔 같은 캔"이라는 호응도 얻고 있다.

 

풀오픈캔의 원조는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이다. 2021년 일본에서 첫 출시됐으며, 캔을 열면 부드러운 거품이 자연스럽게 올라오는 게 특징이다. 독특한 제품 형태 덕분에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었고, 여행객들 사이에서는 일본 여행 시 꼭 사야 할 상품 목록에 오르기도 했다. 국내에는 2023년 6월 정식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그해 롯데아사히주류의 소매점 매출액은 2020억 원으로 시장점유율 5.1%를 기록했다. 이는 하이네켄코리아(4.1%)와 롯데칠성음료(4.6%)를 제치고 3위에 오른 성과였다.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은 한국 내 일본 맥주 판매 반등의 기폭제가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같은 성공 사례는 국내 업체들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이어지고 있다. 오비맥주, 롯데칠성음료 등 주요 주류 기업들이 앞다퉈 풀오픈캔 신제품을 내놓으며 시장 경쟁에 불을 지피고 있다.

 

크러시 풀오픈캔 포스터 /롯데칠성음료

오비맥주의 라거 브랜드 '한맥(HANMAC)'은 지난 7월 캔 내부에 특수 설계를 적용, 개봉 후 시간이 지날수록 밀도 높은 거품이 스스로 형성되는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 캔'을 출시했다. 기존에는 생맥주나 전용 거품기를 통해서만 경험할 수 있었던 풍성하고 지속력 있는 거품을 캔 속에 구현해 큰 화제를 모았다. 특히 출시 4주 만에 일부 매장에서 일시 품절 사태가 발생할 정도로 소비자 반응이 뜨거웠으며, 이에 힘입어 이달부터 판매 채널을 전국 편의점으로 확대했다.

 

오비맥주는 전국 주요 편의점 입점과 함께 한정판 기획팩도 선보였다. 330ml 6캔 기획팩에는 탈·부착 가능한 전용 '캔 핸들'을, 12캔 기획팩에는 시원한 음용을 돕는 '캔 쿨러'를 포함해 소비자의 소장 욕구를 자극했다. 또 제품 특성을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스무스토피아(Smoothopia)'도 기획했다. 19일부터 사흘간 서울 용산구 '이태원 178'에서 열리는 이 팝업은 '부드러움(Smooth)'과 '이상향(Utopia)'을 합친 이름처럼 풍성한 거품과 부드러운 목넘김을 오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캔 뚜껑이 통째로 열리는 풀오픈탭 구조의 입구, 10분마다 솟구치는 거품 조형물, 거품 소리를 표현한 음향 효과와 안개 연출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해 방문객이 제품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SNS 이벤트와 이색 포토존까지 마련해 MZ세대의 체험·공유 욕구를 겨냥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보다 앞선 지난 5월 '크러시 풀오픈캔'을 출시해 강한 탄산과 시원한 맛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했다. 업계는 풀오픈캔이 단순한 유행을 넘어 새로운 음용 문화를 만드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신선한 경험'에 기반한 풀오픈캔의 특성상 장기적인 수요 유지가 관건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출시 초기 폭발적인 반응 이후 재구매율 관리가 중요하다"며 "차별화된 패키지가 일시적 이벤트로 끝나지 않도록 맛, 가격, 유통 전략과의 결합이 필수"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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