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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롯데카드 "해킹사고 피해 전액 보상할 것"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를 포함한 롯데카드 경영진들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해킹 사고 관련 브리핑을 열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고개를 숙였다 /손진영 기자

롯데카드 해킹 사고로 297만명의 고객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28만명은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번호까지 노출돼 피해 위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롯데카드 측은 피해 고객에게 유출 안내 메시지를 전송하고,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해킹 사고 관련 언론 브리핑을 열고 "고객 여러분, 유관 기관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날 발표된 유출 피해 고객은 총 297만명이다. 유출된 정보는 지난 7월 22일과 8월 27일 사이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 및 수집된 데이터로 ▲연계정보(CI) ▲가상결제코드 ▲내부식별번호 ▲간편결제 서비스 종류 등이다.

 

이 중 28만명의 고객은 카드 재발급이 필요한 유출 피해 고위험군으로 분류됐다. 유출 정보에는 카드번호, 비밀번호, 유효기간, CVC번호에 더해 주민번호, 생년월일, 전화번호 등이 포함됐다.

 

조 대표는 "전체 유출 고객 중 유출된 고객정보로 카드 부정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총 28만명"이라며 "이들에게는 카드 재발급 안내 문자를 추가로 발송하고, 안내전화를 병행해 카드 재발급 조치가 최우선으로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반적인 고객보호 조치도 약속했다.

 

조 대표는 "어떠한 손실도 고객에게 전가하지 않겠다"며 "롯데카드가 책임지고 피해액 전액을 보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고객정보가 유출된 고객 전원에게는 연말까지 금액과 관계없이 무이자 10개월 할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겠다. 28만 고객의 경우 카드 재발급 시 차년도 연회비를 한도 없이 면제해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연말까지 금융피해 보상 서비스인 크레딧케어 무상 제공과 카드사용 알림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조 대표는 "롯데카드는 이번 사태를 단순한 해킹사건이나 보안문제로 보지 않고 경영 전반의 메커니즘을 근본부터 혁신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며 "현재 기능 중심적으로 구성된 조직을 고객 중심, 고객가치 중심, 고객보호 중심으로 대전환시킬 것이며, 대표이사인 저를 포함해 대대적인 인적쇄신을 연말까지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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