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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국제사회와 책임 있는 AI 논의 확대

SK텔레콤은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에 자사의 AI 거버넌스를 소개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차호범 CPO(왼쪽)가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팀 엥겔하르트(Tim Engelhardt) 인권담당관과 AI 거버넌스 협력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SKT

SK텔레콤은 자사의 인공지능(AI) 거버넌스 체계를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에 소개하고, 책임 있는 AI 구현과 디지털 거버넌스에서 인권의 역할을 주제로 논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차호범 SKT CPO는 최근 서울 을지로 본사를 방문한 팀 엥겔하르트 유엔 인권담당관 등에게 지난해 수립한 AI 거버넌스 원칙 'T.H.E. AI'와 내부 'AI 거버넌스 포털'을 중심으로 SKT의 AI 윤리·책임 체계를 설명했다.

 

'T.H.E. AI'는 ▲통신기술 기반의 신뢰(by Telco) ▲인류의 복지 증진(for Humanity) ▲윤리적 가치와 투명성(with Ethics)을 의미한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SKT가 자체 거버넌스 원칙에 따라 AI 서비스 전 생애주기에서 위험을 식별하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한 점에 주목했다. 또한 인권 존중을 기반으로 한 AI 개발 및 활용 방안을 기업과 논의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SKT는 'T.H.E. AI' 원칙을 바탕으로 AI 행동규범(Code of Conduct)을 수립해 사규에 반영하고, 전 구성원이 실천 서약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내부 거버넌스 정착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정재헌 CGO 직속으로 AI 거버넌스 전담팀을 신설했으며, 스페인 'MWC 2025' 행사에서 GSMA·도이치텔레콤 등 해외 기관과 협력 논의를 진행했다.

 

SKT의 'AI 거버넌스 포털'은 AI 서비스의 기획·개발·운영 단계별 위험 요소를 진단하고, 체크리스트 준수 여부를 평가하는 내부 관리 시스템이다. 평가 결과는 대시보드 형태로 관리돼 서비스 생애주기 전반의 모니터링에 활용된다.

 

SKT는 향후 글로벌 기관 및 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해 신뢰 기반의 AI 생태계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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