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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해양플랜트 효과'…삼성重, 3분기 영업익 2381억...전년比 99% 증가

삼성중공업, 3Q 영업익 2381억 전년比 99%↑
삼성重 상선·해양 동반 호조에 실적 ‘순항’
해양 중심 질적 성장, 수익성 전환 본궤도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S-MAX 원유운반선./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3분기 고수익 해양플랜트 비중 확대가 수익성 향상으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은 2025년 3분기 매출 2조6348억원, 영업이익 2381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3%, 영업이익은 무려 99% 증가했다.

 

영업이익 급증은 저선가 컨테이너선 매출 비중이 줄고 고수익 선종인 해양부문 매출이 늘어난 제품믹스(Product-Mix) 개선 덕분이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7조8000억원, 영업이익 5660억원을 달성했다.

 

4분기에도 지난 2023년 이후 선가 상승기에 수주한 선박과 해양부문 매출 비중이 증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 연간 매출액은 당초 가이던스 10조5,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수주 실적도 순항 중이다. 삼성중공업은 10월 현재까지 총 27척, 50억달러를 수주했다. 상선 부문에서는 목표 58억달러의 74%인 43억달러를 달성했다.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대형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6척, 컨테이너선 2척 등을 수주했다.

 

해양부문은 7억달러를 수주했으며, 연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를 마무리해 목표 40억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다.

 

조선해양 시황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LNG운반선은 미국 LNG 수출 프로젝트 승인과 물동량 증가에 힘입어 오는 2027년까지 연간 80~100척 규모 발주가 예상된다. 컨테이너선과 유조선 역시 친환경 규제 대응 및 노후선 교체 수요에 따라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컨테이너선과 유조선은 친환경 규제 강화와 노후선 교체 수요가 기대되고 있다. FLNG 역시 중장기 LNG 수요 증가와 개발 프로젝트 추진으로 꾸준한 발주가 이어질 전망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상선과 해양 모두 현재 수주 협상 진행 상황을 고려하면 올해 수주목표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며 "양질의 수주를 바탕으로 수익성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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