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과 11번가가 OK캐쉬백과 이커머스 사업의 시너지 창출을 통해 새롭게 도약한다고 29일 밝혔다. SK플래닛이 11번가 지분 100%를 인수하면서, 지배구조는 기존 'SK스퀘어-SK플래닛·11번가'에서 'SK스퀘어-SK플래닛-11번가'로 변경된다. 기존에는 SK스퀘어가 SK플래닛과 11번가를 각각 자회사로 두고 있는 구조였다.
SK플래닛과 11번가는 이번 구조 개편을 통해 각 사의 핵심 사업인 OK캐쉬백과 이커머스 간 시너지에 집중, 마일리지·커머스 대표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SK플래닛은 11번가라는 커머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OK캐쉬백의 마일리지 적립·사용처를 크게 확장하게 됐다. 또한 OK캐쉬백과 11번가의 간편결제 '11pay'를 결합해 결제와 포인트 적립을 연계하고, 11번가 기프티콘 사업과의 연계 마케팅도 강화할 예정이다.
11번가는 'AI 기반 맥락 커머스'로 진화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양사의 AI 및 데이터 기술 역량을 통합해, AI가 고객의 구매 패턴과 취향을 다면적으로 이해하고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차별화된 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이다.
SK플래닛은 현재 국내 1위 통합 마일리지 플랫폼 'OK캐쉬백'을 운영 중이며, 앱 월평균이용자수(MAU)는 250만명, 연간 포인트 적립 사용액은 약 4000억원에 이른다. 11번가의 월평균이용자수는 860만명으로 국내 이커머스 2위이며, 연간 상품거래액은 5조원 수준이다.
한편, SK플래닛은 11번가의 기존 재무적투자자(FI)에게 지분 인수 대가로 총 4673억원을 연내 일시 지급할 예정이다. 인수 대금은 SK스퀘어의 증자와 SK플래닛 자체 자금을 활용한다. 또한 SK스퀘어가 보유한 스파크플러스, 해긴, 코빗 등 지분도 SK플래닛 산하로 재편해 OK캐쉬백 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SK스퀘어-SK플래닛-11번가는 이번 개편에 대해 "SK스퀘어-SK플래닛-11번가의 미래 성장과 주주, 투자자, 셀러·고객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윈-윈할 수 있는 최적의 해법"이라고 밝혔다. 이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필요한 SK플래닛, 11번가가 상호 시너지를 통한 기업가치 증대에 주력할 수 있게 됐으며, 11번가의 안정적인 경영 환경 구축으로 모든 이해관계자의 혜택을 강화하고 커머스 산업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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