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대표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발생한 직원 개인정보 유출이 노사 간 갈등으로 이어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동조합 측에 의하면 지난 6일 삼성바이오로직스 인사팀 공용 폴더가 전체 직원에게 공개되는 사고가 났다. 특히 해당 폴더에는 '직원들을 관리하기 위한' 자료로 '마음건강 상담소장님 소견'이 수집되어 있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지난 2018년 문을 연 바이오 마음챙김 상담소에는 전문 상담사가 상주하며 전문 심리검사와 맞춤형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외부 상담소와 연계해 부부 상담, 자녀종합심리검사 등도 지원한다고 한다. 생명 지킴이는 동료들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살 예방 활동도 수행한다.
건강 정보 관리의 최전선에 있어야 할 바이오 기업이 내부 직원의 기록을 악용하려 했다는 의구심이 커지면서 비판 대상이 됐다. 이후 노사는 직접 만남을 가지며 해결방안 마련에 나서는 듯 했으나, 13일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동조합은 회사 인사팀으로부터 민사소송이 들어왔다는 입장을 밝혔다.
향후 양측의 법적 대응에 앞서 이번 사건은 전적으로 임직원 건강과 행복이 중요한 가치라고 강조하던 회사의 대외적 선언과 대조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의 양면성을 보여준다.
아울러 제약·바이오 기업이 '신뢰'와 '투명성'이라는 기본 가치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해당 기업뿐 아니라 대내외적 소통의 불투명성은 근본적인 기업 문화를 흔든다. 이해관계자의 캐쥬얼한 질문에도 대외비라는 명목으로 답변할 수 없다는 기업 입장은 때로는 가장 강력한 방어 수단으로 작용한다. 또 현 시점, 현 위치에서 확인할 수 없다는 불가항변식의 답변이 반복되는 조직에서는 지속가능한 기업문화가 자랄 수 없다.
국가 기밀 수준의 민감한 정보를 '무기화'했다는 비판은 받지 않기를 바란다. 임직원 개인 정보를 포함해 각종 기술 자료, 임상시험 데이터, 환자 건강 정보 등 제약·바이오 산업이 다루는 내용들에는 다른 그 어떤 산업보다 높은 윤리적 책임과 관리가 요구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정보 정확성과 전문성을 떨어뜨리는 기업 문화는 해소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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