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 '투톱'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 각기 다른 전략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경쟁 구도를 새롭게 쓰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순수 위탁개발생산(CDMO)' 체제를 확립하며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생산 파트너로 위상을 높이고, 셀트리온은 미국 내 직접 생산·직접 판매 전략을 강화한다.
23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CDMO 기업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4일 재상장을 계기로 '순수 CDMO' 체제에 시동을 건다. 지난 5월 CDMO사업과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완전 분리하는 인적분할을 발표한 후 6개월 만에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게 됐다.
이번 인적분할을 통해 바이오시밀러 등 바이오의약품을 연구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과 상충될 수 있는 우려를 해소하고 향후 전 세계 의약품 시장에서 CDMO 전문 기업으로 입지를 넓힌다는 방침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도 서로 다른 두 사업에 동시 투자해야 했던 고민을 줄여 향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수주 경쟁력은 지속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창사 이래 최대 수주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올해 11월 기준, 누적 수주 금액은 5조5193억원에 달한다. 이미 지난해 연간 수주 금액 5조4035억원을 넘어선 규모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초격차 생산 능력, 포트폴리오 다각화, 글로벌 거점 확대 등 3대 성장축 전략에 속도를 낸다. 특히 '제2 바이오캠퍼스' 시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지난 4월부터 18만 리터의 5공장 가동을 시작했고 이후 같은 규모의 6공장 증설 계획도 밝혔다. 8공장까지 순차적으로 추가해 오는 2032년 제2 바이오캠퍼스 건설을 완성할 예정이다. 이 경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총 132만4000리터의 생산 능력으로 초격차 생산 규모를 유지하게 될 예정이다.
생산 시설 확대와 함께 항체·약물접합체(ADC), 아데노연관바이러스(AAV), 사전충전형 주사기(PFS) 등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분야에 대한 투자도 확대해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한다. 올해 들어 새롭게 공개한 신규 임상시험수탁(CRO) 서비스 '삼성 오가노이드'는 신약 후보물질 발굴 단계에서부터 조기 파트너십들 다지는 데 중점을 둔다. 지난달 자체 위탁생산(CMO) 브랜드로 선보인 '엑설런스'는 일관된 품질과 신속한 공급을 전면에 내세운다.
국내 대표 바이오시밀러 전문 기업 셀트리온도 미국 의약품 시장을 중심으로 CDMO·CMO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셀트리온 CDMO 사업의 차별점은 '직접 생산'과 '직접 판매'에 중점을 둔 투 트랙 전략에 있다.
우선 셀트리온은 글로벌 빅파마 일라이 릴리와 미국 뉴저지 브랜치버그에 위치한 바이오의약품 생산 시설을 인수하는 계약을 맺어 현재 마무리 절차에 돌입해 있다. 미국 판매를 위한 셀트리온 제품은 미국에서 현지 생산이 이뤄진다.
이에 대해 셀트리온 측은 "셀트리온 제품 생산에 대한 것은 확정됐고, 향후 미국 의약품 관세 변동성이 정리되는 시점에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CDMO·CMO를 본격 추진할 경우 총 36만 리터까지 증설 규모를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인천 송도 공장과 미국 뉴저지 공장을 양 축으로 생산 거점을 확보한 가운데, 앞서 마련한 자회사 '셀트리온바이오솔루션스'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 조직으로 재정비한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2월 자본금 100억원 수준의 100% 자회사 셀트리온바이오솔루션스를 출범시켰다. 당시 셀트리온은 셀트리온바이오솔루션스에 대해 오는 2028년 국내에 최대 20만 리터 CDMO 인프라를 완성하며, CDO 및 CRO 사업을 우선 개시해 2027년 1000억원의 매출을 내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다만 이번 미국 공장 인수를 통해 셀트리온은 다국적 제약사 테마, 일라이 릴리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CMO 사업을 바로 시작하게 됐다.
이에 대해 최근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셀트리온이 모든 인프라를 갖추게 되었으니, 셀트리온바이오솔루션는 영업 활동과 고객 관리를 하면서 셀트리온에 발주를 넣는 방식"이라며 "추후 그룹 차원의 계획을 공시하겠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경영 효율성 측면에서 CMO 사업을 위한 셀트리온바이오솔루션스의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투자자 측면에서는 이중 투자를 사전에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내 바이오 스타트업계의 한 관계자는 "두 회사의 움직임은 K바이오 전체의 영향력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전략적 포지셔닝과 글로벌 고객사 확보가 향후 판도를 가를 변수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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