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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스페이스’로 재편되는 글로벌 우주산업…삼일PwC “한국, 위성통신 중심 전략 필요”

민간 주도·상업 경쟁 강화…2035년 우주시장 1조7900억 달러로 성장 전망
우주 기반 인프라, 국가안보·공급망 핵심축으로 부상

뉴 스페이스 경제 시대, 4대 핵심 전략/삼정PwC

글로벌 우주산업이 민간 참여와 상업적 경쟁을 중심으로 재편되며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로 본격 진입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우주가 더는 정부 주도의 기술개발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국가안보·경제·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전략 분야로 확장되면서 각국의 우주 주도권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삼일PwC는 이러한 흐름을 담은 '우주로 향하는 미래: 뉴 스페이스 레이스(New Space Race)'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보고서는 글로벌 우주산업의 성장 동력, 산업 구조 변화, 한국이 우주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종합적으로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올드 스페이스'가 정부 주도의 기술개발과 정치적 패권 확보에 초점을 맞췄다면, 뉴 스페이스 경제는 ▲민간 중심 상업 모델 ▲발사체 비용의 급격한 절감 ▲스타트업·빅테크의 적극 참여 ▲자율적 기술경쟁의 확산을 특징으로 한다.

 

위성통신·정찰·항법 등 우주 기반 인프라가 지상 인프라의 한계를 보완하는 동시에 국가안보와 공급망 회복력 강화를 이끄는 핵심 영역으로 부상하면서 우주는 '차세대 안보' 무대로 자리 잡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 스페이스파운데이션과 맥킨지에 따르면 글로벌 우주산업 규모는 올해 기준 6130억 달러로 추산되며, 향후 10년간 연평균 9.1% 성장해 2035년 1조79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발사체·위성 제조뿐 아니라 통신, 정밀지도, 데이터 서비스, 항공우주 국방 등 활용 분야가 빠르게 확장된 영향이다.

 

삼일PwC는 한국이 우주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간 주도의 산업 환경 조성 ▲경쟁력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 ▲밸류체인 전반의 생태계 구축 ▲전문 인력 확보를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보고서는 "한국은 미국·중국 등 우주강국과 예산 격차가 큰 만큼 산업 비중이 높고 경쟁력이 있는 위성통신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제언했다.

 

김태성 삼일PwC 방위산업센터 리더(파트너)는 "우주산업은 더 이상 방위산업의 확장 영역이 아니라 국가안보와 산업경쟁력을 동시에 좌우하는 핵심축이 됐다"며 "정부가 내세운 '글로벌 우주 5대 강국' 목표가 선언에 그치지 않으려면 정책적 지원과 민간기업의 적극적 참여가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고서 전문은 삼일PwC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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