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관세 협상 타결로 불확실성을 해소한 현대자동차·기아가 북미 시장에서 대형 SUV 하이브리드 투입을 본격화하며 수익성 방어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3분기부터 북미 시장에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의 수출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특히 현대차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의 수출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지난 8월 3437대에서 9월 7325대로 두배 이상 늘렸으며 추석 연휴로 일주일가량 공장 가동을 중단한 10월에도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5672대를 해외로 수출하는 등 물량을 확대하고 있다.
이는 현대차가 북미 하이브리드 시장 성장세에 맞춰 팰리세이드를 라인업에 추가해 판매량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그동안 현대차는 북미에서 쏘나타와 싼타페, 투싼 등의 하이브리드를 판매했으며, 올해 1분기 북미에서 판매한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39만6000대로 전년 동기(26만2000대) 대비 50% 가량 증가했다.
기아도 내년 1분기부터 텔루라이드 완전 변경 모델에 처음으로 하이브리드를 추가하고 북미시장에 투입한다. 텔루라이드는 기아가 북미 시장을 겨냥해 지난 2019년 출시한 모델로 연간 약 11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현지 대표 차종 중 하나다. 출시 이후 올해 10월까지 북미 시장에서 65만4667대가 팔렸다.
제네시스는 내년 하반기 주력 모델인 GV80 최초의 하이브리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GV80 하이브리드는 2.5ℓ 풀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적용한 제네시스의 첫 하이브리드 SUV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현대차·기아가 북미 시장에 하이브리드를 대거 투입하는 것은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의 영향도 있다. 미국 정부가 최대 7500달러 전기차 구매 세액공제 혜택을 지난 9월 말 폐지하면서 전기차 판매가 급감했다. 반면 하이브리드의 판매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하이브리드의 수익성 부분도 무시할 수 없다. 통상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과 유사한 원가지만 가격이 10%가량 높아 수익성이 높다. 상대적으로 판가가 높은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평균판매단가(ASP) 하락을 제한할 것이란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기아가 북미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하이브리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며 "HMGMA에서 하이브리드 생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경우 관세 부담은 물론 현지 수익성도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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