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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8.6세대 FMM 투자 확대…K-디스플레이 IT OLED 선점 전략에 변수

中 FMM 내재화 가속…국내 IT OLED 전략에 부담 변수

정밀금속마스크(FMM) 패턴 구조 시각화 이미지/풍원정밀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가 IT용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시장 주도권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8.6세대 정밀금속마스크(FMM) 국산화 투자 확대가 초기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이 대형 IT OLED 라인 증설 흐름 속에서 FMM 내재화에 성공할 경우 한·중간 국제시장 경쟁 구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FMM 업체 환차이싱(매직스타)는 최근 8.6세대 OLED용 FMM 생산라인 구축을 위해 약 10억위안(한화 약 2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신규 라인은 중국 닝보 지역에 들어설 예정이며 양산 목표 시점은 2026년이다. 기존 6세대 중심이던 중국 내 FMM 시장이 대형 IT 패널 수요 확대에 맞춰 8.6세대급으로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는 평가다.

 

현재 8.6세대 FMM은 일본 다이닛폰프린팅(DNP)사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대형 IT OLED 패널 생산에 필요한 초박막 정밀 패턴 구현과 열 변형 억제 기술이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FMM 투자를 확대하는 배경에도 일본이 과점하고 있는 공급 구조 속에서 대형 IT OLED 라인 증설에 따른 조달 다변화와 초기 수율 안정화 필요성이 자리하고 있다.

 

중국 BOE는 청두 지역 8.6세대 IT OLED 사업에 약 630억위안(약 13조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 바 있으며, CSOT 역시 약 300억위안(약 6조2000억원)을 들여 8.6세대 OLED 라인을 구축하는 등 설비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대규모 투자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FMM 공급망을 자국 내에 확보할 수 있다면 생산 효율과 원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반까지 선제적으로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국내 업체들의 경우 8.6세대 IT OLED용 FMM 조달은 일본 의존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모두 차세대 IT OLED 라인에서 일본산 초박막 FMM을 활용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대형 IT OLED용 FMM 국산화 사례가 공식화된 바는 없다. 일본 중심 구조가 유지되면 신규 라인 증설 시 공급 일정과 단가 협상력이 제한되고 변수에 따라 리스크를 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향후 중국이 투자 확대를 통해 '일본+자국산' 투트랙 조달 구조를 구축할 경우 초기 IT OLED 시장에서 국내와의 공급망 격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중국이 국산화에 성공할 경우 국내와 달리 수급 상황에 따라 조달원을 분산,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8.6세대 IT OLED 시장은 2026년 이후 본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초기 양산 안정 속도가 시장 점유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패널사가 FMM 내재화를 통해 수율 안정 시점을 앞당기면 제품 경쟁력 확보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디스플레이 업계 전문가는 "8.6세대 FMM은 공정 난도가 워낙 높아 중국이 단기간에 일본 업체 수준의 양산 안정성을 확보하긴 쉽지 않다"며 "그럼에도 투자 규모가 커지고 있어 일정 수준의 국산화만 이뤄져도 공급망에는 분명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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