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샤우트글로벌이 9일 산하 인공지능(AI) 연구소 주관으로 한국인의 생성형 AI 인식과 활용에 대한 트렌드를 조사하고 분석한 리포트 'ATR 2026'을 발표했다.
ATR 2026은 함샤우트 글로벌이 2023년부터 매년 진행해온 AI 관련 대중 인식 및 활용 설문조사를 체계화한 것이다.
함샤우트 글로벌 AI 연구소는 ATR 2026을 통해 2026년 한국인의 생성형 AI 수용 흐름을 설명하는 핵심 키워드로 'AI MATE'를 제시했다.
'M'은 'Mismatch Society(AI 미스매치 사회)'로 AI에 대한 높은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용률은 그보다 낮은 현실을 의미한다. 'A'는 'Almsot-free AIconomy(공짜 AI 경제)'로 고성능 AI가 사실상 '공짜'로 제공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T'는 'Time Hacker(타임 해킹)'으로, AI를 활용해 시간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사람들을 뜻하며 'E'는 'Emotional Silver Generation(감성 실버 세대)'로 기술적 장벽에도 불구하고 정서적 개방성이 높은 60대의 AI에 대한 태도를 의미한다.
한편 ATR 2026 요약본은 함샤우트 글로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보다 상세한 내용을 담은 리포트는 별도 신청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