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박스가 특별관 중심 전략을 본격 강화하며 수익성 개선 효과를 거두고 있다. 멀티플렉스 시장이 '경험 소비'로 빠르게 이동하는 흐름에 맞춰 기술특별관을 확장한 결과, 올해 관련 매출 비중이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늘었다.
메가박스에 따르면 올해 1~11월 기술특별관(돌비 특별관·MEGA|MX4D·MEGA|LED) 상영매출 비중은 14.4%로 집계됐다. 'F1 더 무비',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 '극장판 진격의 거인 완결편 더 라스트 어택' 등 특별관 선호도가 높은 작품들의 흥행과 시설 고도화가 맞물리며 시너지를 냈다는 설명이다. 특히 'F1 더 무비'는 돌비 특별관에서만 94일간 장기 상영됐고, '진격의 거인'은 MX4D 선택 비중이 88%에 달하며 177일간 4D관에서 상영이 이어졌다. 이 같은 특별관 수요 확대는 메가박스의 3분기 평균 티켓 가격을 전년보다 11% 끌어올리는 데도 기여했다.
메가박스는 올해 아시아 최초로 '돌비 비전+애트모스' 특별관을 선보이는 등 기술특별관 포트폴리오를 넓히고 있다. 서울·인천·충북 지역에 신규 지점 3곳을 열고, 코엑스·강남·분당·목동·고양스타필드 등 5개 지점을 리뉴얼했다. 코엑스점에는 LG전자 LED 스크린을 적용한 'MEGA|LED'를 도입하고, 강남·분당점에는 전관 리클라이너석을 설치하는 등 프리미엄관 경쟁력을 강화했다.
극장 업계가 공연 실황·라이브 뷰잉·VR 콘서트 등 확장 콘텐츠를 확보하며 복합문화공간으로 진화하는 가운데, 메가박스도 내년 '아바타: 불과 재', '마이클', '스파이더맨: 브랜드 뉴 데이', '어벤져스: 둠스데이' 등 특별관 최적화 블록버스터 개봉에 맞춰 관련 인프라를 계속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김봉재 메가박스 멀티플렉스본부장은 "올해 'MEGA|LED'와 '돌비 비전+애트모스' 등 특별관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 경험을 한층 고도화했다"며 "특별관 중심 시설 강화 기조를 이어가며 매출과 수익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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