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RA라이선스 내년 초 체결 앞둬
美 해군 2026년 1월 2차 현장검증
HJ중공업이 2026년 상반기부터 140억달러(약 20조원) 규모의 미 해군 함정 유지·보수·정비(MRO)사업 수주에 속도를 높인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HJ중공업이 미 해군 MRO 사업 수주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함정정비협약(MSRA) 라이선스'가 내년 초 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 해상체계사령부 실사단은 MSRA 라이선스 체결을 위해 지난 9월 HJ중공업의 영도 조선소를 방문해 설비와 건조능력, 기술력 등을 면밀히 점검하기도 했다.
1차 현장검증에서 큰 문제가 없었던 만큼, 내년 1월 진행되는 2차 현장 검증은 협약 체결을 위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MSRA가 체결되면 HJ중공업의 '마스가(MASGA·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프로젝트 본격 수혜가 기대된다.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이른바 빌3 조선사만 주목받은 미 해군 MRO 사업에도 국내 중소 조선사도 본격적인 경쟁에 뛰어들게 된다.
HJ중공업은 대형수송함(LPX), 대형상륙함(LST-II), 고속상륙정(LSF-II) 등 한국 해군 함정을 건조한 실적과 참수리급·울산급 등 중소형 전투함 정비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앞서 올해 상반기 HJ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를 찾은 미국 상무부 대표단도 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함정 MRO 사업 외에 상선 건조 협력까지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상무부 알렉스 크루츠 부차관보는 주 부산미영사관 듀이 무어 수석영사, 마이클 킴 상무위원 등과 함께 HJ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를 찾기도 했다.
이처럼 조선 업계는 미 해군 MRP 사업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중형 조선사들이 수주 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을 전망하고 있다.
HJ중공업 관계자는 "미 해군과 상무부의 잇단 방문은 우리 기술력과 생산 역량을 면밀히 확인한 결과"라며 "친환경 선박 건조, 특수선 기술, MRO 역량을 바탕으로 마스가 프로젝트에서 한 축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 세계 함정 MRO 시장은 2025년에는 약 85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이 가운데 미국 시장은 연간 20조원으로 최대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미 해군 7함대 지원함 MRO 규모가 2억5000만달러(약 3700억원)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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