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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식품업계, 쿠팡 영향 없지만…자사몰·직배송으로 전략 강화 속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손진영기자 son@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확산되고 있지만, 식품업계의 발주·거래 흐름에는 당장 뚜렷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다만 이번 사고와 함께 플랫폼 의존 구조의 리스크가 재부각되면서 중장기적으로는 자사몰과 직접 배송(D2C) 중심의 유통 전략 전환이 더욱 빨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쿠팡의 고객 기반이 워낙 방대한 만큼 단기적인 납품·발주 차질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매입 구조인 쿠팡이 통상 3~4주치 재고를 보유하고 있어 당분간 유통 흐름에 큰 변동은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개인정보 유출 보도 이후 발주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아직 유의미한 조정은 없다"며 "쿠팡을 대체할 만한 플랫폼이 사실상 없어 당장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데이터 테크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의 일간 활성 이용자 수(DAU) 추정치(8일 기준)는 1591만9359명으로, 개인정보 유출 이전과 유사한 규모를 기록했다.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소비자들의 실망감에도 불구하고, 쿠팡을 대체할 만한 대형 플랫폼을 찾기 쉽지 않은 점이 이용자 수가 비교적 빠르게 회복된 배경으로 지목된다.

 

다만 정부가 쿠팡에 대한 영업정지 가능성까지 언급한 만큼 업계 전반에서는 상황을 지켜보며 자사몰 강화에 더욱 힘을 싣는 분위기다.

 

주요 식품사들은 자사몰을 중심으로 한 독립적 유통 전략을 강화해왔다. /챗지피티로 생성한 이미지

이번 사태는 그간 누적돼 온 플랫폼 의존 구조의 한계를 다시 드러내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식품업계는 이미 수년 전부터 높은 수수료 부담과 가격 결정권 제한, 고객 데이터 접근성 문제를 이유로 자사몰 강화 전략을 추진해 왔다. 앞서 2023년 CJ제일제당을 비롯한 주요 식품사들이 쿠팡과 납품 단가·마진율 협상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으며 일부 제품 판매가 중단된 사례도 이러한 긴장 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에 따라 주요 식품사들은 자사몰을 중심으로 한 독립적 유통 전략을 강화해왔다. CJ제일제당의 'CJ더마켓'은 도착보장 배송과 전용 단독 제품 확대, 대규모 프로모션 등을 통해 12월 기준 누적 회원 수 429만 명을 기록했다. 대상의 '정원e샵'은 자사 브랜드를 넘어 외부 경쟁력 상품까지 아우르는 식품 전문몰로 포지셔닝하며 2024년 매출이 2020년 대비 약 34% 성장했다.

 

hy는 전국 약 1만1000명의 프레시 매니저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 유통망을 구축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책임지고 있다. 자사몰 '프레딧'과 연계한 정기 구독 서비스는 냉장 카트 '코코'를 활용해 소비자가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맞춰 배송하는 구조로 차별화에 성공했다. 프레딧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40만 명을 넘었고, 누적 가입자는 200만 명 이상이다.

 

자사몰 강화와 함께 직접 배송 체계 고도화도 가속화되고 있다. 대상은 육류 전문 브랜드 '미트프로젝트'를 통해 새벽배송과 주말배송을 도입했고, 풀무원은 자사 제품을 중심으로 다음날 도착 배송을 운영 중이다.

 

식품업계가 자사몰과 직접 배송에 집중하는 배경에는 수익성 개선뿐 아니라 고객 데이터 확보의 중요성이 있다. 중간 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가격 결정권을 확보할 수 있고,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마케팅과 서비스 고도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번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계기로 고객 정보가 브랜드 경쟁력의 핵심 자산이라는 인식이 더욱 강화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식품은 배송 타이밍이 곧 품질이고, 고객 데이터는 브랜드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플랫폼 리스크가 현실화한 만큼 외부 채널에만 의존하지 않는 유통·물류 전략을 재점검하는 기업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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