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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표류 1년6개월 KDDX, 경쟁입찰로 방향…HD현대·한화 재격돌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 조감도./HD현대중공업

1년 6개월 이상 표류해온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 방식이 지명경쟁입찰로 결정됐다.

 

방위사업청은 22일 열린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KDDX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를 맡을 사업자 선정 방식으로 ▲ 수의계약 ▲ 경쟁입찰 ▲ 공동설계 등 3가지 방안을 상정해 논의한 결과, 경쟁입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KDDX는 선체와 이지스 체계를 모두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첫 국산 구축함 사업이다. 총 7조8000억원을 투입해 6000t급 구축함 6척을 건조한다.

 

함정 건조 사업은 통상 개념설계, 기본설계,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 후속함 건조 순으로 진행되는데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각각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를 맡았다.

 

당초 계획상 지난 2023년 12월 기본설계 완료 후 지난해부터 상세설계·선도함 건조에 착수할 예정이었지만 사업 방식과 사업자 선정 방식을 둘러싼 이견이 이어지며 일정이 지연됐다. 방사청은 그간 납기 등을 고려해 관례대로 기본설계를 수행한 HD현대중공업과 수의계약을 맺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그러나 한화오션이 HD현대중공업의 군사기밀 유출 사건을 문제 삼으며 경쟁입찰 또는 공동설계를 주장하면서 방사청의 결론이 늦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업계에서는 보안감점 적용 여부에 따라 양사의 유불리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HD현대중공업에 부과됐던 보안감점 1.8점은 11월 19일부로 종료됐지만, 방사청은 추가 감점 적용 여부는 확정된 바 없고 현재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방추위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그간 지켜져 온 원칙과 규정이 흔들린 데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며 "결정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고 향후 절차가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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