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업들 AI에 가장 많이 투자…내년에도 확대
기업들이 인공지능(AI) 도입을 넘어 내재화로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직무를 불문하고 실전형 AI 교육이 확산되고 있다.
24일 휴넷에 따르면 기업에서 AI는 더 이상 미래 기술이 아니다. AI가 업무 생산성과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역량으로 자리 잡으며, 기업들은 직원들의 AI 활용 역량을 조직 내에 내재화하는데 속도를 내고 있다.
공공기관 H사는 AX(AI 전환) 추진에 따라 전 직원 AI 리터러시부터 직급별 생성형 AI 교육까지 단계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리더·경영진 대상 실습 중심 교육으로 조직의 AI 전환 준비도를 높이고, 임금피크제 등 특수 그룹을 위한 교육도 병행했다. 이후 해당 프로그램을 사회공헌 차원으로 확대해 대학생 대상 AX 교육으로까지 이어갔다.
제약회사 D사는 연구원들의 논문 탐색과 데이터 분석 등 R&D 핵심 업무 효율화를 목표로 산업 특화 AI 교육을 도입했다. 연구 직무에 적합한 전문 생성형 AI 툴을 중심으로 실습형 커리큘럼을 구성했으며, 연구원들은 자신의 연구 분야에 맞춘 AI 에이전트를 직접 제작해 실무에 적용했다.
공공기관 B사는 비 IT 직군 200여 명을 대상으로 AX 전환을 위한 수준별 AI 교육을 진행했다. 온라인 사전 학습으로 디지털 기초를 다진 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보고서 자동화·부서별 AI 챗봇 제작 등 실무 중심 실습을 통해 비전공자도 AI를 개인 업무에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유통그룹 S사는 직무별 'AI 전문가 과정'을 운영했다. 전략기획·마케팅 등 4개 직무로 시작한 과정은 직원들의 요구에 따라 MD, 디자인, 회계 등의 전 직군으로 빠르게 확대됐다. 커리큘럼은 업무 자동화 중심 실습과 혁신 프로젝트 수행 트랙을 병행해, 핵심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발전했다.
이 같은 기업들의 AI 교육 확산 흐름은 기업교육 시장 데이터에서도 확인된다.
휴넷은 올해 기업들의 AI 교육 요청과 관련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또 회사가 진행한 '기업 AI 활용·인식' 설문조사에서도 올해 기업들이 가장 많이 투자한 교육 분야는 'AI'가 꼽혔으며, 내년에 AI 교육 투자 규모를 확대하겠다는 응답이 절반을 넘었다.
AI 교육에 대한 요구 역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ChatGPT 활용법' 등 기초 중심 문의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직급·직무별 맞춤 교육과 실습 중심 고급 과정 등 전사적 AI 전환을 요구하는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휴넷 관계자는 "기업들의 관심은 이제 AI 도입 여부가 아니라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느냐로 옮겨가고 있다"며 "앞으로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실무형 AI 교육과 전사적 AI 전환 교육 설계에 대한 요구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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