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갈매역 추가 정차와 관련해, 이미 경제적·기술적 타당성이 충분히 입증됐음에도 불구하고 별내역과의 근접거리(1.5km) 등으로 인해 6만여 갈매지구 시민들의 교통권이 외면받고 있다며 국토교통부의 대의적인 정책적 결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구리시는 그간 타당성 검증과 관련하여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필요한 검토 절차를 진행해 왔으며, 현재 갈매역 정차는 타당성 검증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결단이 이루어져야 할 단계에 이르렀다는 견해다.
국가 철도공단의 타당성 검증 용역 결과에 따르면, 갈매역 정차 및 경춘선 공용 승강장 활용 시 비용 대비 편익(B/C)이 1.45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했으며, 표정속도 90km/h, 주요거점 30분 이내 접근 등 GTX 운행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열차 운행 계획 및 신호 체계 검토 결과에서도 기술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런데도 국토교통부는 타당성 검증 용역에서 제시된 ▲역 사이 거리 4km 기준 ▲이용객 수요 ▲환승 계획 부재 ▲민간사업자의 공용 승강장 반대 의견 제출 등을 이유로'「광역철도사업 업무처리 지침」 요건 미충족으로 현 단계에서 곤란하며, 향후 여건 변화 시 재검토 가능'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국토교통부는 또한 "갈매역은 별내역과의 거리가 1.5km로 너무 근접해 있고 이용객 수 및 다른 광역급행철도와의 환승 등 정차역 추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며, 별내역 접근성이 구리 갈매지구와 남양주 별내 신도시와 유사한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타당성이 부족하다"라고 판단하였다.
이에 대해 구리시는 이러한 판단이 갈매지구 개발 당시 충분한 광역교통 대책이 마련되지 못한 구조적 문제와 더불어, 왕숙·진건 등 인근 신도시 개발로 인해 연쇄적으로 누적되고 있는 교통 혼잡 현실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한계적 결론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구리시는 GTX-B 갈매역 정차를 단순한 '역 신설' 문제가 아닌,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 난 해소를 위한 필수적인 정책 사업으로 규정하고, 국토교통부에 이를 '광역교통 개선 대책의 핵심 사업'으로 명문화할 것을 공식 요구할 방침이다.
아울러 구리시는 ▲원인자 부담 방식의 사업비 분담 ▲운임 손실 보전 ▲공용 승강장 활용 방안 등에 대해 민간사업자와의 실질적인 협의를 지속하는 한편, 8호선 별내역 연계만으로는 해소되지 않는 갈매지구 내 교통 단절 문제를 부각해 GTX-B 갈매역 정차가 '중복 투자'가 아닌 교통 공백을 해소하는 유일한 대안임을 적극 강조할 계획이다.
구리시는 "정부의 원칙은 존중하되, GTX-B 갈매역 정차는 6만여 갈매 시민의 생존권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이제는 국토교통부의 정책적 결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한편, 구리시는 GTX-B 갈매역 정차를 전제로 대중교통 체계 개편과 타 광역철도와의 환승 계획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정책적 판단이 이뤄질 때 즉시 실행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이어가며 시민 교통 편의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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