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가 예방부터 치료까지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건강 증진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며 시민 건강 수준 향상에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사천시는 걷기 습관 형성과 걷기 문화 정착을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워크온(WalkOn)'을 활용한 비대면 걷기 챌린지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미션 제공과 개인·단체별 순위, 목표 달성 인센티브로 참여율을 높이고 있으며 공원과 산책로에서 맨발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해 올바른 보행 자세 교육과 스트레칭, 근력 운동을 연계하고 있다.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건강 뮤지컬과 찾아가는 영양관리 교실을 통해 올바른 손 씻기, 규칙적인 식사, 균형 잡힌 식습관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방문해 과일·채소 섭취의 중요성과 건강한 간식 선택 방법을 안내하며 가정과 기관이 함께하는 식생활 교육 기반도 강화하고 있다.
사천시는 찾아가는 금연 클리닉과 이동 금연 클리닉을 통해 6개월 금연 성공률 39.9%를 달성하며 도내 평균을 넘어섰다. 5200여 개소의 금연구역 지정과 지속적인 지도·점검으로 금연 문화도 확산시키고 있다.
구강보건 분야에서는 어르신·장애인 치과 진료비 지원, 취약계층 구강 건강 관리, 이동 구강 진료 차량 운영으로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있다. 학교 대상 올바른 칫솔질 교육과 위생용품 배부로 예방 중심의 구강 건강 관리 체계도 구축했다.
특히 사천시는 도내 유일하게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센터를 운영하며 65세 이상 인구의 38%인 1만 164명을 등록해 만성 질환 예방 및 관리에 나서고 있다.
야간·휴일 의료 공백 해소를 위해 운영 중인 달빛어린이병원은 2025년 한 해 동안 1만 7000건이 넘는 진료 실적을 기록했다. 24시간 응급진료체계 유지, 365 안심병동 운영 지원으로 보호자 간병 부담을 줄이고 시민이 거주지 인근에서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2025년 한 해 2000여 명의 시민에게 진료비와 저소득층 종합검진비, 여성 농업인 진료비 등을 지원했다.
한의약 건강 증진 사업도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중풍 없는 백세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은 침 치료, 한약 상담, 만성 질환 관리 등을 종합 제공해 참여자 만족도가 높다.
박동식 시장은 "만성 질환 관리는 단순한 치료가 아니라 삶의 질을 지키는 일"이라며 "시민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끝까지 함께하는 공공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공보건의료의 성과는 위기 상황이 오지 않을 때 비로소 증명된다"며 "시민의 평범한 일상이 건강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답을 찾는 보건행정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