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 회장, 생산적·포용 금융으로 사회적 책임 강화
KB금융그룹이 금융업 본연의 역량을 활용해 적극적인 '생산적 금융'과 '포용 금융' 활동에 나섰다. 3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올해 9월 창립 17주년 기념사를 통해 "금융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힘이 되어야 한다"며 "소상공인, 청년, 취약계층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온 KB금융이 더 많은 분들에게 새로운 희망의 불씨를 밝혀드릴 수 있도록 포융 금융을 지속 추진하는 동시에, 생산적 금융의 확대를 통해 KB금융이 새로운 성장의 불씨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KB금융은 우리 경제에 버팀목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위해 다양한 금융·비금융 지원으로 금융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단순한 금융 지원을 넘어 포용으로 확장된 KB금융의 이 같은 행보는 지역사회와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포용금융 확대…'든든한 동반자' 역할 KB금융은 주계열사인 KB국민은행을 통해 소상공인·청년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민생 금융지원방안'에 은행권 최대규모인 3721억원을 지원했다. 'KB소상공인 응원프로젝트'를 통해 생업으로 바쁜 소상공인들에게 금융비용·매출지원은 물론 'KB소상공인 컨설팅센터'와 'KB희망금융센터'를 운영해 사업 경쟁력 강화 및 신용회복(채무조정)까지 돕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016년 9월부터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사업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자 은행권 최초로 전국 단위의 'KB소상공인 컨설팅센터'를 운영 중이다. 전국 16개 센터에서 현재까지 5만 9000여건의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하여 경영 및 금융지원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7월부터는 소상공인진흥공단과 협업하여 은행 지점 내 공간을 활용한 '소상공인 원스톱 컨설팅센터'도 설립(의정부, 연수중앙)해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의 사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찾아가는 KB소상공인 멘토링스쿨'을 통해 사업장진단·경영·세무·SNS컨설팅 등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해 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한다. 활동 종료 후에도 전국 소재 'KB소상공인 컨설팅센터'와 자영업자를 매칭해 지속적으로 사후관리를 지원한다. 새롭게 신설된 'KB 희망금융센터'를 통해서는 신용회복 및 채무조정이 필요한 고객(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신용상담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 중이다. 신용점수 및 대출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신용문제 컨설팅'을 비롯해 채무조정·신용회복·개인회생·파산제도 등에 대한 '채무구제 제도 안내'와 정책금융상품, 고금리 대출 전환방안 등 '서민금융 지원제도'도 추가로 상담한다. 양 회장은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어느때보다 높은 올해 KB금융은 다양한 금융지원프로그램을 확대해가며 기업들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돕겠다"며, "금융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자금난을 해소하고 경영 안정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 8년 연속 선정 KB금융은 지난 2월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의 '2024 기후변화 대응부문(Climate Change)'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리더십(Leadership) A'를 획득했다. 더불어 KB금융은 CDP 한국위원회가 국내 산업별 '기후변화 대응 부문 우수 기업'에게 수여하는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도 8년 연속 선정됐다. CDP는 각 국의 주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 등과 관련한 경영정보를 요청하는 글로벌 프로젝트이자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적인 비영리 기관이다. 기업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는 매년 보고서로 발표되어 전 세계 금융기관의 투자지침서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글로벌 환경 분야 평가에서 신뢰도 높은 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KB금융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추진 전략인 'KB 넷 제로(Net Zero) S.T.A.R.'의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 '건물 내 에너지 효율화 사업',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 확대' 등의 탄소 감축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잃지 않고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KB ESG컨설팅' 및 'KB탄소관리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등 중소·중견기업들의 ESG 경영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MSCI ESG평가 최상위 등급‥국내 금융사 최초 3년 연속 KB금융은 지난 4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의 '2024년 MSCI ESG평가'에서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3년 연속 최상위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했다. 세계적인 투자 연구 기관인 MSCI는 매년 전 세계 약 8500개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ESG 경영성과를 평가해 그 결과를 AAA(최고)부터 CCC(최저)까지 총 7 단계로 발표하고 있다. KB금융은 이번 평가에서 '기업 지배구조', '인적자본 개발', '금융소비자 보호', '금융 접근성' 등 주요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국내 금융사 중 유일하게 'AAA' 등급을 3년 연속 획득함으로써 국내외 최고 수준의 ESG경영 선도기업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KB금융은 지난 10월에는 글로벌 ESG 리스크 평가 기관인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의 '2025년 ESG리스크 평가'에서 2년 연속 '로우 리스크(Low Risk)' 등급을 획득하며, 국내 금융그룹 중 ESG리스크 관리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KB금융은 서스테이널리틱스 '2025년 ESG리스크 평가'에서 13.9점주)을 기록하며, 국내 금융그룹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로우 리스크' 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기업지배구조', '지속가능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등 주요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KB착한푸드트럭…사업환경 개선 지원 KB금융은 소상공인의 경영위기 해소와 실질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푸드트럭 소상공인의 사업 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KB착한푸드트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진입 장벽이 낮아 청년이나 시니어 세대가 소자본·소규모로 시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세사업인 푸드트럭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신청 접수를 받아 총 60명의 지원대상자를 선정했다. 'KB착한푸드트럭' 사장님들은 종로 통인시장, 수원시 동광원 등 각종 사회봉사 현장과 경북 지역 화재 현장 등 재난재해 현장은 물론 국가적 행사인 APEC행사에도 KB금융과 함께 동행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KB금융의 지원을 발판삼아 새롭게 성장동력을 찾은 'KB착한푸드트럭' 사장님들이 KB금융과 함께 다시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며 기업-고객-사회가 함께 긍정적인 상생의 선순환을 만들어 가고 있다. 한편, 이번에 열린 경주 APEC 행사에서는 'KB착한푸드트럭' 사장님들이 성공적인 APEC 행사 운영을 위해 직접 현장을 찾아 기업과 지역 소상공인이 함께 성장하는 아름다운 선순환의 장을 만들었다. 'KB 푸드트럭 파크'에서는 'KB착한푸드트럭' 사장님들이 운영하는 8대의 푸드트럭이 참여해 각국 대표단과 봉사자들을 위해 마련한 음식을 제공한다. KB금융은 외국 참가자들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국식 핑거푸드를 준비했다. 더불어, 유학생 봉사단과 함께 참가국의 언어로 번역한 메뉴도 직접 제작하여 QR코드 형태로 지원했다. 또한, KB금융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함께 디지털·금융 정보 격차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농촌지역 주민을 위해 'KB착한푸드트럭'과 연계한 '찾아가는 보이스피싱 예방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예방교육은 농식품부에서 펼쳐온 대학생 농촌재능나눔 활동에 KB금융의 보이스피싱 교육을 결합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대학생 봉사단은 KB금융에서 제작한 최신 보이스피싱 교육 콘텐츠의 안내·교육 등 현장 운영을 지원하고, KB금융은 'KB착한푸드트럭'과 함께 교육자료와 간식을 배포하는 이동형 허브 역할을 담당한다. ◆KB마음가게…소상공인 상생 프로그램 KB마음가게 캠페인은 3고(高)(고물가·고금리·고환율) 시대에도 착한 가격으로 손님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사장님들을 지원하는 KB금융의 소상공인 대상 상생 프로그램이다. KB금융은 참여한 가게에 소정의 지원금과 함께 2분 내외의 홍보 영상을 제공한다. 영상은 KB금융 공식 유튜브 채널과 서울 시내 60여 곳의 마음가게에 설치된 모니터에서 감상할 수 있다. 지난 5월에는 전국 537개 KB마음가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KB마음가게 홈페이지'도 개설했다. KB금융은 'KB마음가게 홈페이지'에 2023년 첫 시범사업에 참여한 서울시 소재 60여 개 업소와 지난해 10월 행정안정부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선정된 전국 477개 업소를 포함한 총 537개 KB마음가게의 정보를 담았다. 'KB마음가게 홈페이지'는 상호, 업종, 대표메뉴, 주소, 연락처 등 KB마음가게의 기본 소개와 위치 찾기 등 핵심 내용으로만 간결하게 구성되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KB마음가게 찾기'를 통해 지역별, 업종별로 조회할 수 있고 매장명으로 검색도 가능하다. 검색한 가게를 지인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공유하기' 기능을 넣어 편의성을 더했다. 또한 KB금융 공식 유튜브 채널에 담긴 130여 개의 KB마음가게 홍보 영상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KB금융이 따뜻한 마음과 정성을 담은 토스트로 40년간 손님들의 사랑을 받아온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으로 잔잔한 울림을 선사했다. KB금융은 베트남에서 온 며느리를 막내딸처럼 챙겨주시던 시어머니를 보고싶다는 사장님의 소망을 담아 최신 AI 기술로 할머니를 재현했다. AI로 재현된 할머니의 응원영상을 본 '할머니 토스트'의 2대 점주와 아들은 "진짜로 엄마가 오하서 찍은 것 같아요", "바쁜 일상 속에서 가족사진 한 장 남기지 못했는데 이렇게 어머니를 다시 만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안상미기자 smahn1@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