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기사사진
우리은행, 조직개편·임원인사…'생산적 금융' 속도

우리은행은 ▲생산적 금융 본격화 ▲수익구조 다변화 ▲금융 AX혁신 강화를 통한 미래성장동력 확보 등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5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강조하는 한편, 급변하는 금융시장 환경 속에서 사업 연속성과 조직 안정성을 위해 임원인사를 최소화했다. 또한 기본과 원칙을 중심으로 핵심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또한 우리금융그룹이 지난 9월말 발표한 80조원 규모의 생산적·포용금융을 위한 '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우리은행은 IB그룹과 기업그룹에 투·융자 전담 조직을 각각 신설했다. 이를 통해 AI·반도체·이차전지 등 10대 첨단전략산업 중심의 유망 산업에 그룹 타 계열사와 함께 투자하고 지역성장기업 및 혁신벤처기업 등에 적시성 있는 금융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IB ▲자금시장 ▲연금 조직을 정비해 수익구조 다변화와 비이자수익 확대에도 힘쓴다. IB 조직은 M&A와 지분투자 중심으로 전문성과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자금시장 조직은 마케팅과 운용 기능을 분리해 자산운용 효율성과 시장 대응력을 높였고, 연금 조직은 전략·마케팅과 영업지원 역할을 명확히 분리해 전문성을 제고했다. 또한 시장환경 변화와 고객의 다양한 투자성향에 정교하게 대응하고자 ▲수익률 관리 역량 제고 ▲상품 라인업 확대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기존 디지털전략그룹은 'AX혁신그룹'으로 변경해 AX혁신을 가속한다. AX기반의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디지털자산 관련 사업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IT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 제고를 위해 IT그룹 내에 'IT혁신본부'도 신설했다. 상품, 서비스별 IT 개발 신속성과 운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개발본부 소관부서도 일부 개편했다. 이를 통해 삼성월렛, BaaS 등 제휴 서비스를 비롯한 신사업에 대한 IT 지원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는 조직 전반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장기 성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에 집중했다"라며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선제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생산적 금융, AX 혁신을 주도해 미래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승진기자 asj1231@metroseoul.co.kr

2025-12-05 22:13:09 안승진 기자
[인사]우리은행

◆우리은행 ◇부행장 <전보> △개인그룹兼디지털영업그룹 이해광 △글로벌그룹 전현기(지주 겸직) △HR그룹 박종인 ◇본부장 승진 △프로젝트금융본부 김홍익 △IT혁신본부 조남주 △여신정책부 김충훈 △대기업심사부 이상헌 △경영기획그룹 김유재 △재무기획부 이종화 △강서영업본부 서인덕 △서대문영업본부 배태인 △용산영업본부 김준석 △인천영업본부兼남동/송도BIZ프라임센터 박천재 △경기동부영업본부兼판교BIZ프라임센터 김성길 △경기서부영업본부 兼반월/시화BIZ프라임센터 박상은 △대전충청남부영업본부兼대전/세종BIZ프라임센터 김현균 △대구경북동부영업본부 이주선 △대구경북서부영업본부兼대구/경북BIZ프라임센터 김송미 △NPS전북영업본부 김태영 △생산적금융기업영업본부 최준연 △서초기업영업본부 황경원 △중앙기업영업본부 장원영 △태평로기업영업본부 이지현 △WM1영업본부 박일건 △WM2영업본부 박정순 △강남BIZ프라임센터 구은아 △광화문BIZ프라임센터 박정윤 △TCE시그니처센터 김윤희 △글로벌그룹 강주석 △글로벌그룹 최원경 ◇본부장 전보 △외환사업본부 김경숙 △HR그룹 김병진 △HR그룹 김병규 △강남1영업본부 강우삼 △강남2영업본부 윤상규 △강동강원영업본부 신진호 △강북영업본부 김흥수 △남부영업본부兼서울디지털BIZ프라임센터 정인재 △동부영업본부 정운형 △서초영업본부 김영민 △송파영업본부 정평섭 △경기남부영업본부兼화성/평택BIZ프라임센터 김동성 △경기북부영업본부 김희천 △강남기업영업본부 박용철 △종로기업영업본부 정해원 △본점영업부 허기철 △강북BIZ어드바이저센터 최봉계 △글로벌그룹 한창식 △글로벌그룹 김태훈

2025-12-05 21:56:33 안승진 기자
기사사진
'자전거부터 자동차까지' 기아, 80년 이어온 혁신DNA…100년 향한 여정 시작

"기아의 80년은 한편의 서사처럼 위대한 여정이었다. 100년을 향해 나아가자."(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기아가 창립 80주년을 맞아 임직원을 비롯한 사내·외 주요 인사를 초청해 지난 여정을 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5일 기아는 경기 용인시 비전스퀘어에서 '기아 80주년 기념 행사'를 열고, 80년 사사(社史) 및 미래 콘셉트카 '비전 메타투리스모'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1944년 자전거를 시작으로 삼륜차를 거쳐 전기차와 PBV(목적기반차량)에 이르는 기아의 성장사에는 한국의 이동수단, 모빌리티 역사가 고스란히 담겼다. 이날 정 회장은 "기아의 80년은 한편의 서사처럼 위대한 여정이며 한국 산업사에 매우 특별한 회사"라며 "자전거에 이어 오토바이, 삼륜차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 자동차 회사와 엔진까지 국산하는 등 기아만의 혼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아 80년 헤리티지를 가슴에 품고 100년을 향한 위대한 여정으로 나가자"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지금의 기아가 글로벌 시장에서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바탕에 김철호 창업자와 정주영 창업회장, 정몽구 명예회장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회장은 김철호 창업자에 대해 존경을 표하며 "국내 최초 종합 자동차 공장을 설립하고, 엔진 국산화까지 이뤄내며 대한민국 모빌리티의 근간을 닦았다"며 기아의 정체성에 대한 존중을 보여줬다. 또 정주영 창업회장에 대해서는 "도로, 선박, 인프라 등 모빌리티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했으며 정몽구 명예회장은 기아의 정체성과 고유한 문화를 존중해야 진정한 시너지가 발생한다고 믿었다"고 전했다. 이어 정몽구 명예회장과 슬로바키아 공장 시찰을 함께한 당시를 회상하며 "검수되지 않은 차(현지명 시드)를 본인이 직접 운전하며 품질과 현장에 대해 항상 강조했다"며 "지금도 잊지 않고 똑같이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이날 브랜드 역사를 정리한 역사서 '기아 80년'를 직접 공개했다. '도전과 분발'이라는 주제로 두 바퀴 자전거와 오토바이에서 시작해 삼륜차, 승용차, 전기차, 목적기반모빌리티(PBV)까지 출시하게 된 성장사를 한 권에 정리했다. 특히 1997년 부도 유예와 1998년 법정관리 등 기업 청산과 같은 위기의 순간들도 담겼다. 송 사장은 "기아의 역사를 미래 원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글로벌 무역정책과 공급망 변화, 기술 발전과 중국 브랜드의 도전 등 새로운 환경에 직면했다. 위기 돌파 열쇠를 이동 가치 실현이라는 본질에서 찾을 것"이라며 "이동 자유 통해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친환경 모빌리티와 소프트 웨어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아는 현대차보다 오래된 역사 속 두 명의 리더를 영상에 담았다. 현대차에 합병된 건 지난 1998년이지만, 기아의 모태는 지난 1944년 경성정공이다. 경성정공 당시 3000리호 두 발 자전거를 만들고 이후 오토바이와 삼륜차를 넘어 사륜차 생산 회사로 성장시킨 김철호 창업자와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품질 경영을 통해 북미에 진출한 내용을 영상에 담았다. 기아는 이날 콘셉트카 비전 메타투리스모를 통해 향후 비전도 제시했다. 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담당 부사장이 직접 차량을 소개했다. 특히 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AR HUD) 기반의 3가지 주행 모드는 차량에 탑재한 스마트 글라스로 실제 도로에 가상 그래픽을 입체적으로 투사해 몰입감 있는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2025-12-05 16:35:37 양성운 기자
기사사진
SK스피드메이트, 드라마 '김부장 이야기'에 촬영 장소 제공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이하 김부장 이야기)가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은 가운데 촬영장소 제공 등 드라마 제작지원을 했던 자동차 관리 브랜드 '스피드메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5일 SK스피드메이트에 따르면 스피드메이트는 김부장 이야기 속 주인공의 형이 운영하는 자동차 정비소로, 매장 촬영 제공 및 로고 노출 등을 통해 드라마 제작지원에 참여했다. '김부장 이야기'는 서울 자가를 보유하고 대기업에 근무함으로써 성공한 삶이라 자부하던 '김부장'이 실패를 겪으며 진정한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다. 좌절한 '김부장'은 막막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그동안 데면데면했던 형을 찾아가 도움을 청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형은 세차 일을 제안해 '김부장'은 형의 카센터 옆에 세차장을 차리고 일하는 보람을 느끼며 새로운 일상을 꾸려나간다. '김부장'의 마음가짐이 긍정적 반전을 이루는 배경으로서 등장하는 카센터가 바로 스피드메이트다. 중년 남성의 눈물겨운 자아 찾기 스토리가 동년배를 비롯한 많은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아내며 방송 채널은 물론 OTT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스피드메이트 브랜드 각인 효과 또한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스피드메이트는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업계를 선도하는 것과 동시에, 운전고객 곁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고객 접점을 확대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을 강화할 예정이다. 스피드메이트 관계자는 "오랜 시간동안 고객의 차량 관리에 함께해 온 스피드메이트가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며 더욱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기 위해 드라마 제작지원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차현정기자 hyeon@metroseoul.co.kr

2025-12-05 16:35:35 차현정 기자
기사사진
'수입차 30만시대' 푸조, AS 혁신으로 고객 편의성↑…품질·제품 등 경쟁력 강화

국내 수입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며 30만대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가운데 소비 트랜드도 '좋은차' 보다 '서비스 품질'로 변화하고 있다. 지난 1995년 수입차 업체들이 한국 법인을 설립한 뒤 다양한 신차와 기술을 선보이며 판매 경쟁에 나서면서 올해 30만대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20%대에 진입했다. 자동차 브랜드 경쟁력도 구매 이후의 서비스 경험이브랜드 충성도를 좌우하는 지표가 되고 있다. 이에 신차 부재와 제한적 파워트레인 등으로 판매 부진을 겪었던 푸조는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친환경 라인업을 확대하며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서비스 품질의 지표인 접근성과 수리 속도, 부품 공급 안정성까지 강화하며 고객이 체감할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푸조 서비스센터는 16개로 1개 지점 늘었다. 서울 성동, 서초, 인천, 분당, 일산(보성) 등 기존 거점에 더해 일산(프리마), 안양, 의정부까지 서비스 네트워크가 확장됐다. 수도권 고객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 셈이다. 부산에는 동북아 최대 규모의 서비스센터까지 마련돼 정비 능력과 부품 확보 능력이 한층 강화됐다. 고객 입장에서는 '더 가까운 곳에서 더 빨리 서비스 받을 수 있다'는 변화가 현실이 됐다. 단순히 서비스센터 확장을 넘어 고객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푸조 AS 혁신의 핵심은 속도다. 접수부터 수리, 출고까지 이어지는 전체 프로세스가 정리되면서 고객 대기시간이 확실히 줄었다. 차량 입고부터 수리 완료까지 걸리는 리드타임은 지난해 평균 1.7일에서 올해 10월까지 1.5일로 약 12% 단축됐다. 보험 수리 리드타임도 14.8일에서 12.3일로 줄어 전반적인 수리 과정이 한층 빠르고 매끄러워졌다. 수리 완료 후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도 크게 개선되어, 보험 수리 기준 기존 5.4일에서 3.6일로 단축되면서 고객의 '차 없는 시간'이 최소화되었다. 예약 대기일도 눈에 띄게 줄어들었는데, 지난해 9.9일이던 예약 대기일수는 올해 7.4일로 단축됐다. 부품 입고 대기일수 역시 유의미한 개선이 이뤄졌다. 일반 재고 부품은 3.9일에서 3.5일, 일일 공급 부품은 2.2일에서 2.0일로 단축됐으며, 긴급 부품은 11.3일에서 9.3일로 대폭 줄었다. 소비자가 가장 민감하게 느끼는 수리 및 정비 대기시간이 구조적으로 개선된 셈이다. 이 같은 변화의 밑바탕에는 공급망 구조 자체의 혁신이 있다. 스텔란티스는 말레이시아에 아시아 허브 물류센터를 확장해 한국을 포함한 주요 시장에 긴급 부품을 더 안정적이고 빠르게 공급하는 체계를 마련했다. 유럽 중심 공급 구조에서 벗어나 아시아 분산 공급 체계로 전환하면서 긴급 부품의 공급 지연 가능성이 크게 낮아진 것이다. 재고관리 방식도 정교해졌다. 자주 사용되는 200개 핵심 부품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TOP 200' 기준 충족 딜러 비율은 '25%→42%'로 상승했다. 서비스센터 방문 시 필요한 부품을 즉시 수급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의미다. 푸조 AS 혁신은 단일 항목의 개선이 아니다. 서비스센터 확장부터 리드타임 단축, 예약 대기시간 감소, 부품 공급망 안정화, 재고관리 고도화까지 서비스 전 과정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혁신의 효과는 고객의 한마디로 요약된다. 푸조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을 최우선으로 삼아, 차량 구매 이후의 경험까지 책임지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5-12-05 15:32:46 양성운 기자
기사사진
KB금융, 미술 특별전 '옛날 옛적 어느 별 이야기' 개최

KB금융그룹은 오는 8일부터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ART 갤러리'에서 특별 기획전 '옛날 옛적 어느 별 이야기(Once upon a time: The Tale of a Star)'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친숙한 명작 동화·소설의 주요 장면 속 주인공이 된 스타프렌즈를 KB금융만의 친근하고 독창적인 표현으로 담아낸 미술 작품 25점을 선보인다. 이번 특별전은 KB금융의 대표 캐릭터인 '스타프렌즈'의 세번째 전시회다. 2023년에는 '스타프렌즈와 함께라면 언제나 즐거워', 2024년에는 '더할 나위 없는 순간들' 이라는 주제로 전시회가 진행된 바 있다. KB금융은 관람객이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작품을 마주하는 여유를 통해 마음 깊숙이 간직했던 어린 시절의 꿈과 희망을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전시 공간은 고객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며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겠다는 그룹의 메시지를 담아 모두를 꿈꾸게 하는 '스타프렌즈의 원더랜드(Starfriends in Wonderland)' 콘셉트로 연출했다. 전시는 널리 알려진 명작 동화·소설의 주요 장면 속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스타프렌즈를 위트 있게 표현한 일러스트레이션과 이야기 속 소품, 입체 이미지 보드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백설공주'의 사과, '신데렐라'의 유리구두, '셜록홈즈'의 돋보기 등 이야기 속 소품들을 함께 전시해 관람객이 현실 공간에서 '원더랜드'를 경험하며 작품의 서사에 더욱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는 내년 2월 27일까지 약 3개월간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동시 진행된다.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 ART 갤러리'와 그룹 캐릭터 온라인 플랫폼 '스타프렌즈 갤러리'에서도 전시 작품과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을 자유롭게 감상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또한 KB국민은행 신관 ART 갤러리를 방문한 관람객들에게는 전시 작품을 테마로 제작한 엽서 세트를 기념품으로 제공하며, 그룹 SNS채널(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최애 전시작 찾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금융이 숫자와 성과만을 지향하는 무겁고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잇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함께하는 동반자로서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희망을 이야기하는 동화'를 소재로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은 누구나 한때는 동화 속 주인공이었던 고객 개개인이 다시 꿈꾸고 각자의 이야기를 펼쳐 갈 수 있도록 늘 곁에서 희망을 전하는 존재로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안상미기자 smahn1@metroseoul.co.kr

2025-12-05 15:24:10 안상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