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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대인 BNK금융 회장, 연임 성공

BNK금융그룹 빈대인 회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선임안이 통과되면 빈 회장은 2029년 3월까지 3년 더 그룹을 이끌게 된다. 8일 BNK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빈대인 회장을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추천했다. 이광주 BNK금융 이사회 의장은 "(빈 회장은) 리스크 관리를 통해 재무적 성과를 거뒀으며 지역 경기침체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여파가 남아있음에도 지속가능한 경영과 조직 안정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밸류업(기업가치 제고)에도 기여했다"고 밝혔다. 앞서 임추위는 빈 회장과 방성빈 부산은행장, 김성주 BNK캐피탈 대표, 안감찬 전 부산은행장 등 4명을 차기 회장 숏리스트에 올린 바 있다. 업계에선 숏리스트 공개 이후 빈대인 회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점쳐왔다. 빈 회장은 경남 남해 출신으로 부산 동래원예고와 경성대 법학과 졸업 후 1988년 부산은행에 입행했다. 지난 2013년 경영진으로 선임돼 영업본부장, 경남지역본부장, 신금융사업본부장, 미래채널본부장 등을 지냈다. 2017년 4월 은행장 경영공백 때 직무대행에 선임된 후 2017년 9월 은행장 자리에 올랐다. 2021년 3월 임기 만료로 퇴임했지만 그룹을 떠난 지 2년 만인 2023년 3월 회장으로 복귀했다. 그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을 털어내고, 배당 확대와 자사주 매입·소각 등 주주환원 전략을 통해 기업가치도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BNK금융의 이날 기준 시가총액은 4조950억원으로 지난 3년간 두 배 이상 뛰었다. /김주형기자 gh471@metroseoul.co.kr

2025-12-08 17:19:05 김주형 기자
국토부, 말레이시아에 수주지원단 파견

말레이시아 교통인프라 수주지원단이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주지원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9일부터 2일간 강희업 제2차관을 단장으로 한 '말레이시아 교통인프라 수주지원단'을 파견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말레이시아 방문은 지난 10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인프라 협력 강화의 연장선이다. 정부는 지능형교통체계(ITS)와 경전철 등 분야에서 말레이시아 주요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첫날인 9일에는 한-말레이시아 ITS 로드쇼를 통해 양국이 미래교통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ITS는 교통시설·수단에 AI, 엣지컴퓨팅 등 최신 기술을 탑재해 교통흐름과 안전을 강화하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ITS 로드쇼에서는 말레이시아 시장의 중요성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해 13개의 한국 민간 기업이 나와 기술을 소개한다. 말레이시아 측에서도 18개의 현지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말레이시아 공공사업부와 인프라 개발 및 건설기술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한다. 양국 장관이 지난해 11월부터 수 차례 협의를 거친 결과다. 강 차관은 알렉산더 난타 링기(Datuk Alexander Nanta Linggi) 공공사업부 장관과 면담을 통해 서로의 관심 사업을 논의한다. 말레이시아는 고속도로 통행료 수납 방식을 통행료 자동징수시스템으로 바꾸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내 다차로 하이패스 방식이라 한국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무정차 자동징수시스템은 말레이시아 뿐만 아니라 인근 동남아시아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말레이시아와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우리 기업이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날에는 다툭 하지 하스비(Datuk Haji Hasbi bin Haji Habibollah) 교통부 부장관과 철도 인프라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우리 기업은 말레이시아 페낭섬과 본토를 잇는 페낭 경전철 건설사업 입찰에 참여 중이다. 한국은 모로코 메트로 차량 수출사례를 언급하며 우수한 차량 제작 기술력과 유지보수 경험을 내세울 수 있다. 철도 차량에 더해 인력양성과 기술이전을 함께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강 차관은 "이번 인프라 수주지원단은 양국 간 교통 인프라 분야 협력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중요한 계기로 ITS 로드쇼와 정부 간 면담, 기업 간 협력을 연계한 'K-ITS 패키지 협력 모델'을 통해 실질적 사업 성과를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2025-12-08 17:07:21 성채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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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모듈 시장 회복 기류...LG이노텍·삼성전기, 설비·공장 투자 재개

중국 업체들의 공세로 부진을 겪던 국내 카메라모듈 업계가 다시 투자 기지개를 켜고 있다. 아이폰17 수요 폭발과 전장용 카메라모듈 채택 확대가 맞물리며 LG이노텍과 삼성전기의 사업 전망이 점차 개선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업계는 생산능력 확충과 기술 고도화에 투자를 잇달아 늘리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LG이노텍의 카메라모듈 사업을 담당하는 광학솔루션사업부의 올 3분기 누계 매출은 11조67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9월 말 기준 LG이노텍의 광학솔루션 누계 투자 금액은 3016억원으로 사업부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도 했다. 여기에 더해 지난 11월에는 광학솔루션 사업부 시설투자에 3411억원을 투자한다고 공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광학솔루션 사업 신모델 대응 및 경쟁력 향상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LG이노텍의 이번 시설투자가 애플이 내년 출시할 아이폰18에 가변조리개 기능을 적요할 것으로 알려진 데 따른 선제적 대응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LG이노텍이 중국 경쟁사들과의 기술 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광학 기술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평균판매단가 상승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현재 LG이노텍은 고배율 줌, 대형 이미지센서, 광학 손떨림 방지(OIS) 등 차세대 광학 기술을 고도화하면서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삼성전기는 올해 3분기 누적 광학솔루션 사업부 매출이 2조8769억원으로 전년 동기 (2조 9361억원)대비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다만 카메라모듈의 평균판매가격이 전년 대비 1.3% 상승해 제품 가격 측면에서는 개선 흐름을 띠고 있다. 또한 전기차 및 완성차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해 맥시코 내 카메라 모듈 공장 전설을 재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투자 규모는 구체화되지 않았으나 전장 중심의 카메라모듈 수요가 확대되는 흐름에 발 맞춘 전략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기가 초기에 공장 가동 시점을 투자 착수 후 1~2년으로 설정했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재추진에 따른 생산 개시는 이르면 내년 하반기~2027년 쯤이 될 것이라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당초 삼성전기는 지난 2023년 11월 맥시코 케레타로에 법인을 세우며 현지 공장 설립을 준비했다. 테슬라·포드·GM 등 북미 완성차 업체에 공급할 자동차용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그러나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미국 관세 정책이 급변할 가능성이 제기돼 올해 초 해당 투자를 일시 보류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성능 카메라 채택이 확대됨과 더불어 전장 카메라 수요까지 더해져 국내 기업들이 광학솔루션 사업 부문에서 기술 고도화·생산능력 확충에 속도를 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차현정기자 hyeon@metroseoul.co.kr

2025-12-08 17:04:00 차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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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제9차 한·일 금융감독 정례회의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이해 일본 금융청과 만나 제9차 한·일 금융 감독 정례 회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토 유타카 금융청 청장 간 금융 수장 회의 ▲국제 금융 협력 포럼 축사 및 한일 공동 세션 ▲이찬진 금융감독원장과 이토 금융청장 간 고위급 회담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회의에서 한·일 금융 규제·감독 당국은 최근 글로벌 경제·금융 동향이 한·일 금융부문에 미친 영향에 대한 견해를 교환했다. 또 양국 기본 정책방향과 주요 정책과제 우선순위에 대한 개황을 공유했다. 이날 이억원 금융위원장은 "역내 금융시스템 안정성 보호가 필요한 경우 양국이 신속하고 효과적인 정책 공조를 도모했으면 좋겠다"며 "자본시장 육성과 디지털 전환, 고령화 대응 등 양국 공통 현안에 대한 금융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소통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토 금융청장은 "디지털 전환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한국과 일본의 경제성장은 물론 금융 부문이 발전할 기회로 활용하기를 바란다"며 "양국 간 강화된 소통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민간 주도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해 민·관 영역 전반적인 상호 교류를 확대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기업지배구조 개혁 및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 강화, 자산운용업 발전 방안 등 양국 자본시장 개선 현황과 디지털 금융 진전에 따른 금융소비자 보호 및 리스크 관리 등 새로운 금융 감독 과제에 대한 대응 현황을 공유했다. 이와 함께 세 기관은 해외 금융 협력 협의회가 주최한 제10회 국제금융 협력 포럼에서 '디지털 시대 규제 최전방'을 주제로 공동 세션을 진행했다. 각 기관을 대표한 세 담당자는 인공지능(AI)과 가상자산 관련 양국 규제·감독 체계를 소개하고, 향후 정책과제 및 대응 노력에 대한 건설적 논의를 가졌다. 제10차 회의는 2026년 일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나유리기자 yul115@metroseoul.co.kr

2025-12-08 17:00:27 나유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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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항공 News]진에어·에어프레미아

[M 항공 News]진에어·에어프레미아 ◆ 진에어, 첫 V-리그 현장 이벤트 성황…타이틀 스폰서 활동 본격화 진에어는 지난 7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V-리그 관람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첫 현장 이벤트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8일 밝혔다. 올해 '2025-2026 V-리그'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한 진에어는 경기장 로비에 이벤트 공간을 마련해 관람객에게 색다른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가장 큰 관심을 모은 프로그램은 실제 배구 경기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진에어 서브 챌린지'다. '서브 존'과 '미션 존'에서 서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으며 참가자에게 포토이즘 이용 쿠폰과 콜라보레이션 키링 등을 증정해 재미를 더했다. 진에어 창립 이후 첫 운항일인 2008년 7월 17일을 기념한 '7.17초를 잡아라' 이벤트에는 남녀노소 다양한 관람객이 참여했다. 스톱워치를 정확히 7.17초에 멈추면 되는 방식으로, 성공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국내선 왕복 항공권을 제공하며 현장 분위기를 달궜다. 이 밖에도 대한항공 점보스 선수단 이미지와 진에어 V-리그 엠블럼을 결합한 '콜라보 네컷 포토부스' 운영, 경기장 내 스티커 찾기 후 SNS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진에어 관계자는 "V-리그 타이틀 스폰서로서 팬들에게 스포츠의 박진감과 여행의 설렘을 동시에 전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팬들과 더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접점을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에어프레미아, IATA 의약품 운송 'CEIV Pharma' 인증 획득 에어프레미아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인증'(CEIV Pharma)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CEIV Pharma는 IATA가 운영하는 글로벌 의약품 항공운송 표준 인증으로 온도 변화에 민감한 의약품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해 필요한 콜드체인 운영 역량, 시설·장비 관리, 위험관리 프로세스, 품질 모니터링 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전 세계 항공사·물류기업 가운데 일정 조건을 충족한 운송사만 획득할 수 있어 국제 시장에서의 신뢰도 확보에 중요한 기준으로 꼽힌다. 에어프레미아는 이번 인증을 통해 의약품 운송 준비 단계부터 적재·운항·인도까지 이어지는 전 과정에서의 품질 관리 역량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함을 입증했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며, 기간 경과 후에는 지속적인 시스템 유지·개선을 전제로 재인증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 4월 CEIV Pharma 기준을 반영한 의약품 항공운송 브랜드 '이글루(Igloo)'를 론칭하며 특수화물 사업 확대에 나섰다. 이번 인증을 통해 운송 체계의 신뢰도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만큼 향후 미주·유럽 등 장거리 노선을 활용한 해외발 의약품 운송까지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에어프레미아의 순화물 물동량은 총 2만7208t으로, 양대 항공사와 화물전문 항공사를 제외한 국적 항공사 가운데 가장 많은 수송 실적이다. 연말 항공기 1대가 추가 도입되면 화물 수송량도 동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도길 에어프레미아 화물판매실장은 "국제 인증을 통한 품질 기준 검증은 글로벌 의약품 화물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며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받는 콜드체인 서비스를 제공해 국제 항공화물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유혜온기자 dhaledhale@metroseoul.co.kr

2025-12-08 16:53:53 유혜온 기자
연계형 정비사업 시세 재조사 요건 손질…사업성 개선 기대

공공지원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시세 재조사 요건이 완화된다. 공사비 상승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국토교통부는 8일 공공지원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매매가격 산정기준을 조정하고 일반분양도 일부 허용한다. 연계형 정비사업은 일반분양분 전부를 임대사업자가 매입해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2015년에 도입된 이후로 미분양 위험을 해소해 도심 내 노후지역 정비를 촉진해 왔다. 그러나 공사비가 상승하면 사업성이 악화되고 조합원 분담금이 증가해 사업이 지연되는 문제가 계속됐다. 임대주택 매매가격이 사업시행인가 시점에 고정되어서다. 현재는 사업시행계획인가 고시월(月)부터 시세를 다시 조사하는 의뢰월(月)까지 건설공사비지수가 20% 이상 증가한 경우 최초 관리처분인가 시점으로 시세 재조사가 가능하다. 단, 사업시행인가 고시 후 3년이 지나 시세 재조사를 의뢰하면 최근 3년간 건설공사비지수 상승률만을 반영하고 있다. 그래서 수년 간 공사비가 상승했음에도 최근 3년간의 공사비 증가율이 20%가 안 되면 시세 재조사가 불가능하다. 국토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시행인가 요건을 손봤다. 사업시행인가 고시 시점부터 시세를 재조사하는 시점까지 전체 기간의 건설공사비지수가 20% 증가한 경우 최초 관리처분계획인가 기준으로 시세를 다시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일반분양 기준도 조정된다. 일반 정비사업과 달리 연계형 정비사업은 일반분양분 전부를 임대리츠에 매각하는 방식이다. 일반분양을 원천 차단해 사업성 확보가 어려운 구조다. 이번 개정안에 따르면 연계형 정비사업 일부 물량의 일반분양이 허용된다. 정부가 주택공급 활성화 목표를 달성하려면 악화하는 사업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 단, 공공지원민간임대 사업 시행에 따라 완화된 용적률에 해당하는 물량은 임대주택으로 공급된다. 제도의 취지와 공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이번 조치로 공사비 증가분이 현실적으로 반영되고 일반분양 전환이 용이해져 정비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민우 국토교통부 주택정비과장은 "이번 제도 개선으로 전국에 약 4만세대 연계형 정비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도심 내 양질의 주택이 신속하게 공급되도록 9·7 주택공급 확대방안에 포함된 정비사업 개편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2025-12-08 16:47:47 성채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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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엡손, 라벨프린터 서브 브랜드 ‘네이머’ 공식 론칭

한국엡손이 라벨링을 개인의 취향, 라이프스타일 표현 방식으로 확장한 신규 브랜드를 공개했다. 엡손은 라벨프린터의 서브 브랜드 '네이머'를 공식 런칭했다고 8일 밝혀다. 엡손은 기존 라벨프린터의 기능 중심 사용성을 넘어, 라벨 하나로 공간의 분위기와 사용자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새로운 라벨링 가치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서브 브랜드 론칭과 함께 엡손은 사용자의 라벨링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도 공개했다. 라벨에 진심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브랜드 웹진 '네이머 매거진'은 라벨링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아카이브하며, 여러 활용법을 소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공간 연출과 정리 방식 등 실생활 아이디어도 함께 제공해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과 생활 패턴에 맞춰 라벨을 더욱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러 IP와 협업한 '네이머 이모티콘' 시리즈도 함께 선보였다. 블루투스 네이머 전용 앱 'Epson Label Editor'를 통해 특별한 이모티콘을 라벨에 출력해 감정이나 메시지를 보다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일러스트 작가 '와카루'의 캐릭터를 비롯해 아케이드 게임 '팩맨', 만화 '원피스' 등 다양한 테마로 구성됐으며, 네 번째 시리즈는 12월 중 공개된다. 박성제 한국엡손 프린팅솔루션비즈니스팀 이사는 "네이머는 라벨링을 단순한 정리 도구에서 일상에 의미를 더하는 매개체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엡손 라벨프린터의 새로운 이름"이라며 "엡손은 사용자가 라벨링을 통해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고, 안전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브랜드 경험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차현정기자 hyeon@metroseoul.co.kr

2025-12-08 16:43:47 차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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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에서 확산으로…전기차 가격이 승부 가른다

전기차 시장이 다시 분기점에 서고 있다. 글로벌 수요 증가, 보조금 상승 등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중·저가 전기차 라인업 확대와 공급망 재편에 속도를 내며 새로운 시장 질서를 만들고 있다. 최근 산업계의 움직임을 종합하면 전기차는 '혁신 상품'의 단계를 넘어 '대중 시장'으로 진입하는 캐즘 통과 국면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힘을 얻는다. 먼저 대표 사례를 살펴보면 LG에너지솔루션과 메르세데스-벤츠의 협력 확대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8년부터 2035년까지 벤츠 북미·유럽 생산 차량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약 14억 달러 규모 계약을 체결했다. 최근 150GWh 장기계약까지 포함하면 20조 원이 넘는 파트너십이다. 이는 벤츠가 프리미엄 중심 전략에서 벗어나 볼륨 모델 확대를 위한 공급망 안정화로 방향을 바꿨음을 보여준다. LG엔솔이 NCMA·LFP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한 점도 글로벌 완성차의 '가격 경쟁력 중심' 전략과 맞닿아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전략 변화 역시 명확하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EV5·EV4 등 합리적 가격대 모델을 전면에 내세우며 시장 체질 개선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지배력을 더 확대하기 위해 ▲2030년 친환경차 563만3000대 판매 ▲2030년 하이브리드 모델 28종 확대 ▲2027년 EREV(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 출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도입 ▲아이오닉 3 등 현지 전략형 전기차 출시 지속 등을 추진한다. 수입차 시장의 흐름도 대중화 전환을 뒷받침한다. 테슬라는 모델 3·Y 가격을 최대 700만 원 인하하며 점유율을 회복했고, BMW·아우디도 중간 가격대 전기차를 확대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ID.4를 앞세워 국내 시장 재진입을 준비 중이다. 이는 전기차 시장이 프리미엄 이미지보다 가격·실사용 가치 중심 시장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정책 환경 역시 이러한 흐름을 강화하고 있다.정부는 고가 차량 지원을 축소하고 중저가 차량 중심으로 기준을 재편하면서 시장의 실수요 기반 확대를 유도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상반기 중 이미 보조금이 소진될 정도로 실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또한 내년에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바꿀 경우 정부가 보조금을 100만원 추가 지급하면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사실상 인상되는 셈이다. 실제 유럽에서는 캐즘이 종료되고 있는 지표들이 나오고 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누적 전기차 판매량(유럽연합·유럽자유무역연합·영국 합산)은 202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2% 성장했다. 현재 판매량이 유지되면 연간 최대 판매량 경신도 가능할 전망이다. 결국 전기차 산업은 '혁신의 시대'에서 '확산의 시대'로 들어섰다. 중·저가 제품 확대와 공급망 재정비, 정책 변화가 시장 대중화를 촉진하는 가운데, 글로벌 완성차의 전략적 선택이 향후 전기차 생태계의 새로운 질서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전기차 시장이 캐즘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가지고 있는 의미도 있다"며 "우수한 효율성과 충전 부담 해소라는 장점을 갖춘 만큼 소비자들의 호응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승용기자 lsy2665@metroseoul.co.kr

2025-12-08 16:39:45 이승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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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의 카톡(Car Talk)] 이동의 즐거움…핸즈프리 품은 에스컬레이드 IQ

자유로를 시속 90㎞로 주행하는 차에서 손과 발을 떼자 스스로 차선을 따라 이동했다. 또 앞차가 저속으로 주행중이면 스스로 차선을 바꿔 차량을 추월해 나갔다. 제너럴모터스(GM)의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이 국내 처음 선보인 슈퍼크루즈를 적용한 에스컬레이드 IQ를 시승하면서 경험한 내용이다. 기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의 한계를 뛰어넘는 기술이다. 에스컬레이드 IQ는 GM의 '핸즈프리' 운전자 보조 시스템인 슈퍼크루즈를 적용한 모델로 특정 구간에서는 운전대에서 손을 떼어도 차량 스스로 도로 환경을 파악해 주행한다. 지난 2일 경기도 고양시 소노캄 고양 호텔을 출발해 파주 파평면에 있는 한 카페까지 왕복 약 88㎞구간에서 에스컬레이드 IQ를 시승했다. 시승구간은 슈퍼크루즈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자유로를 포함하고 있다. 차량에 탑승해 슈퍼크루즈 버튼을 누르자 운전대에 라이트 바가 초록색으로 변하며 핸드프리 기능이 활성화 됐음을 알렸다. 차량은 차선을 따라 운행을 이어갔으며 저속 차량을 만나면 차선 변경하겠다는 안내를 하고 차량 운행이 없는 차선으로 이동하고 추월 후 처음 주행 차선으로 복귀했다. 시승 구간 직접 차를 주행하는 시간이 절반 이상 줄어들면서 피로도는 크게 감소했다. 또 주행중 커피를 마시거나 짧은 시간 문자보내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도 큰 부담이 없었다. GM은 에스컬레이드 IQ에 국내 도로에서 라이다 스캔을 통해 구축한 자체 데이터를 적용해 일부 구간에서 슈퍼크루즈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국내 약 2만3000㎞ 구간의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와 고속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에스컬레이드 IQ의 또다른 매력은 전면부에 마련된 345리터 e-트렁크다. 대형 수납공간을 연상케할 정도로 깊이와 폭을 제공한다. 주차공간이 좁은 곳에서 트렁크까지 돌아가지 않고도 가벼운 짐을 싣고 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 한국GM 관계자는 "실제 이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고객들은 전면부에서 짐을 싣고 내릴 수 있는 e-트렁크를 이 차량의 장점 중 하나라고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에스컬레이드 IQ는 뛰어난 정숙성과 가속력도 빼놓을 수 없다. 공차중량이 4.2톤을 넘는 초대형 SUV지만 가속 페달에 발만 살짝 얹어도 부드럽게 속도를 높였다. 전·후륜 각 354마력(260㎾)의 모터가 합산 108.5㎏·m의 최대 토크를 뿜어냈다. 특히 이 차량은 노면 소음과 풍절음을 완벽하게 차단해 줬다. 승차감은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과 에어 라이드 서스펜션을 적용해 방지턱과 불규칙 노면, 고속 구간의 충격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2열 시트 조절은 자동이 아닌 수동 레버로 조정해야한다는 점이다. 또 가격이 2억원을 후쩍 넘긴다는 점에서 대중적인 모델로 자리잡긴 힘들어 보인다. 에스컬레이드 IQ의 국내 판매 가격은 2억7757만원이다.

2025-12-08 16:39:42 양성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