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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 밴스 부통령 성탄절 만찬 참석해 AI 협력 논의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미국 J.D. 밴스 부통령과 회동하고 백악관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인공지능(AI)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글로벌 행보에 나섰다. 신세계그룹은 정용진 회장이 지난 12일(현지시간) 저녁 미국 워싱턴 D.C. 밴스 부통령 관저에서 열린 성탄절 만찬에 참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만찬에는 미국 정·재계 핵심 인사들이 총출동했다. 하워드 러트닉 상무장관, 피트 헤그세스 국방부장관, 수지 와일스 백악관 비서실장, 스티븐 밀러 부비서실장 등 트럼프 2기 행정부의 실세들이 자리했다. 또한 에릭 슈미트 전 구글 CEO, 시암 상카르 팔란티어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인들도 참석해 교류했다. 정 회장은 만찬에 앞서 백악관을 방문해 마이클 크라치오스 백악관 과학정책실장(OSTP) 등 고위급 인사들과 면담을 가졌다. 크라치오스 실장은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미국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역임했으며, 페이팔 창업자 피터 틸 사단의 핵심 인물로 꼽힌다. 현재는 미국 정부의 AI 전략을 총괄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미국의 'AI 수출 프로그램(America AI Exports Program)'과 관련한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정 회장은 유통 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최첨단 기술 도입에 깊은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행보의 배경에는 정 회장이 주도하는 보수주의 싱크탱크 '록브리지 네트워크'가 있다. 정 회장은 록브리지 네트워크의 아시아 총괄 회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 법인 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이날 만찬에는 밴스 부통령과 함께 록브리지 네트워크를 공동 설립한 크리스토퍼 버스커크 1789캐피탈 최고운용책임자(CIO)도 참석했다. 버스커크는 다음 달 한국을 방문해 정 회장을 비롯해 김부겸 전 국무총리,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 등 록브리지 네트워크 코리아 이사진과 만나고 이사회에 공식 합류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정 회장의 이번 방미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공고히 하고, 급변하는 AI 기술 환경 속에서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을 모색하기 위한 행보"라고 설명했다. /손종욱기자 handbell@metroseoul.co.kr

2025-12-14 12:12:50 손종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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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르노코리아, 2026년 선보일 오로라2 핵심은 'AI'…사드 엘페니 SW 개발 팀장

"오로라1의 그랑 콜레오스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초점을 맞췄다면 오로라2는 개발부터 인공지능(AI)에 초점을 맞춰 개발하고 있다." 르노코리아가 올해 국내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하는데 오로라 프로젝트 첫 번째 결실인 그랑 콜레오스의 역할이 컸다. 그랑 콜레오스는 디자인과 주행 성능은 물론 탑승자 중심으로 최적화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자리하고 있다.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파노라마 스크린을 통해 운전자는 물론 조수석 탑승자도 편리하게 영상이나 음악을 감상하고, 인터넷 검색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다양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하며 차별화를 뒀다. 또한 꾸준한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시대의 흐름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이같은 경쟁력의 중심에는 르노코리아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팀의 공이 컸다. 최근 르노코리아 성수 전시장에서 만난 사드 엘페니 르노코리아 소프트웨어 담당 팀장은 기존 오로라 1의 개발 상황과 함께 내년 선보일 오로라2의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북아프리카 모로코 출신인 1994년생 엘퍼니 팀장은 대학교에서 전자공학 및 컴퓨터공학을 전공했다. 이후 모로코 현지에서 1년 6개월 가량 자동차 부품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했다. 당시 K-팝, 드라마 등 K-문화에 관심이 높았고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학원에서 2년간 미래자동차학 석사 과정을 밟은 뒤 르노코리아에 입사했다. 엘페니 팀장은 르노코리아 입사 초기 차량 내 부품 매니지먼트 지원 업무를 수행했다. 이후 오로라1의 차량용 앱과 차량 내 브라우저 콘셉트 개발을 진행했다. 엘페니 팀장은 "지난해부터 차량용 소프트웨어 앱 개발팀을 구성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랑 콜레오스는 차량 내 브라우저 컨셉트 개발에 관여하며 유튜브, 게임 등 구현 가능한 기능을 시도하는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팀원이 대부분 20대로 젊고 열정적이다. 신기술과 AI 등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다"며 "덕분에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문제점과 소비자들의 니즈를 빠르게 인지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르노코리아가 내년 선보일 오로라2의 핵심은 AI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엘페니 팀장은 "오로라2에 적용될 AI 기술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할 수 없지만 멀티미디어는 대부분 비즈니스프로세스자동화(BPA)와 거대언어모델(LLM) 분야와 관련된 것"이라며 "리콜라 파리 르노코리아 사장도 '미래는 소프트웨어다'라며 테크니컬 분야를 강조한다"고 말했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오로라 프로젝트를 통해 SUV 라인업을 강화하는 등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오로라1의 주역인 그랑 콜레오스는 제품 경쟁력을 앞세워 월 평균 3000대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오로라2 출시를 기점으로 SUV 경쟁력 확대와 소비자 편의성을 강화한 인포테인턴트 시스템으로 기존 완성차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꾀할 것으로 보인다.

2025-12-14 12:09:46 양성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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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서울대와 'AI 보안' 전문 산학 연구센터 설립

LG전자가 서울대학교와 손잡고 AI 보안 기술 고도화를 위한 전문 산학 연구센터를 설립한다. LG전자는 최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Secured AI 연구센터'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LG전자는 서울대학교의 세계적 연구 인력과 풍부한 인프라를 활용해 AI 보안 핵심 기술 확보부터 안전한 AI 서비스 구현까지 다양한 산학과제를 공동 수행한다. 신설 연구센터는 LLM(대규모 언어 모델) 에이전트 보안 강화 기술, 데이터 유출 방지 기술 등 안전한 AI 생태계를 만드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개발한다. 구체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의 전 과정에 보안 체계를 적용한 '머신러닝 특화 보안 운영(MLSecOps)' 모델을 확립한다.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며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LLM 에이전트가 실생활에 널리 활용돼 편의를 제공하지만, 이와 동시에 ▲거짓 정보를 생성하는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데이터에 대한 외부 탈취 시도 등 위협도 늘었다. 이러한 위협에 기존 '개발운영(DevOps)'과 '머신러닝운영(MLOps)' 방식으로는 종합적인 대응이 어려운 만큼, 보안에 더욱 집중한 체계를 구현해 통합 대책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또 데이터 수집부터 학습, 배포, 운영, 폐기까지 이어지는 전 과정에서 침입 탐지, 데이터 보호 등의 통합 역할을 수행하며 실제 산업 환경에 적용 가능한 AI 보안 플랫폼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초대 센터장은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학부장인 홍용택 교수가 맡는다. 홍 교수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펠로우,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 2025년 대한민국 과학기술훈장 혁신장을 수상한 과학기술계 리더다. LG전자에서는 CTO부문 임효준 차세대컴퓨팅연구소장이 연구 과제를 점검 및 조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차세대컴퓨팅연구소는 차세대 보안, 블록체인, 양자 컴퓨팅, 분산 컴퓨팅 등 미래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LG전자 CTO 김병훈 부사장은 "가전, 모빌리티,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이 활용되면서 보안과 안전성이 필수로 떠오르고 있다"며 "차세대 보안 기술을 고도화해 AI 보안 영역에서 리더십을 구축하고, 고객과 사회에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차현정기자 hyeon@metroseoul.co.kr

2025-12-14 12:07:11 차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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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프로, '젊은 과학자상' 시상식 개최…UST 박준우·연세대 김대우 교수 선정

에코프로가 젊은 과학자를 발굴하고 연구 성과를 장려하기 위해 제정한 '에코프로 젊은 과학자상(EYSA)' 시상식과 혁신경진대회를 열고 연구개발(R&D)과 인공지능(AI) 혁신 행보를 본격화했다. 에코프로는 11일 충북 청주 본사에서 제3회 '에코프로 젊은 과학자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에너지 분야 수상자로 박준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전기기능소재공학 교수, 환경 분야 수상자로 김대우 연세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교수를 각각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에코프로 젊은 과학자상'은 에너지와 환경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 성과를 낸 젊은 교수들을 발굴·지원하자는 이동채 창업주의 제안으로 시작돼 올해로 세 번째를 맞았다. 올해는 총 26명의 과학자가 지원했으며 논문 실적과 학술상 수상 이력, 특허 등록 건수, 기술 이전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각각 2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에너지 분야 수상자인 박준우 교수는 전고체전지와 리튬-황 전지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갖춘 연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특허 실적과 기술 상용화에 미친 영향력이 높게 인정됐으며 자가 액화 코팅법을 통한 전고체전지 계면 안정화와 경량 고성능 리튬-황 전지의 상용화 가능성을 논문을 통해 입증한 바 있다. 환경 분야 수상자인 김대우 교수는 그래핀 소재 기반 분리막과 나노 소재 분야에서 혁신적인 개념을 제시하며 세계적 수준의 학문적 성과와 산업적 파급효과를 인정받았다. 기술 이전과 창업을 병행하며 연구 성과의 실용화를 이끈 점도 수상 배경으로 꼽혔다. 이동채 에코프로그룹 창업주는 "중국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산업 및 학계가 힘을 합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며 "에코프로는 우리보다 뛰어난 기술을 적극적으로 아웃소싱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관희기자 wkh@metroseoul.co.kr

2025-12-14 12:04:39 원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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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스마트싱스 'AI 절약모드'로 에너지 소비량 30% 절감

삼성전자가 스마트싱스 'AI 절약모드' 기능을 통해 삼성전자의 고효율 세탁기 에너지 사용량이 약 30% 절감되는 것을 실증했다. 'AI 절약모드'는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가전 기기의 에너지 사용량을 관리하고 절감해주는 기능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탄소 검증 기관 '카본 트러스트'와 이번 'AI 절약모드' 에너지 절감 효과 검증을 위해 지난 2024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동안 126개 국가에서 실사용 중인 약 18만 7000대의 삼성전자 고효율 세탁기를 대상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실측했다고 14일 밝혔다. 그 결과 'AI 절약모드'를 통해 전체 에너지 사용량의 30% 수준인 약 5.02GWh의 에너지가 절감된 것을 확인했다. 절감된 5.02GWh는 서울시의 1만4000 가구가 여름 철 한 달 동안 쓰는 전기량과 맞먹는 양이다. 이번 검증은 'AI 절약모드'를 자유롭게 설정해 사용하는 조건으로 진행됐다. 'AI 절약모드'의 사용이 많아질수록 절감효과는 30%보다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검증은 업계 최초로 '연결형 기기의 사용 단계 탈탄소화 협의체(DUCD)'의 탄소 배출량과 절감량 측정 기준에 따라 실제 사용중인 제품에서 탄소 감축 효과를 실측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DUCD는 카본트러스트가 주도하는 협의체로 연결형 기기의 에너지 사용량과 절감량 측정법의 표준화를 목표로 한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여러 글로벌 IT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가전제품 사용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과 감축량을 정확히 측정·관리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기획·개발하고,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신뢰성을 높여갈 예정이다. 삼성전자 DA사업부 문종승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가전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는 단계부터 AI 절약모드를 비롯한 사용 단계까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고려하고 있다"며 "이번 국제 검증을 바탕으로 고효율 가전 리더십 강화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능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현정기자 hyeon@metroseoul.co.kr

2025-12-14 12:03:37 차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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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디자인 전략 직접 챙긴다... "공급자 아닌 고객 중심으로"

롯데그룹이 신동빈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디자인 전략 회의를 열고 고객 중심으로의 브랜드 전략 전환을 선언했다. 롯데는 지난 12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2025 롯데 디자인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및 실장, 주요 계열사 대표, 디자인 임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디자인전략회의는 그룹 차원에서 롯데의 브랜드와 디자인 현주소를 점검하고 미래 방향성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 회의 주제는 '브랜드 연속성(Brand Continuum)'으로 선정됐다. 발표자로 나선 이돈태 디자인실장은 급변하는 미래 환경 속에서 롯데가 지켜야 할 핵심 가치와 장기적인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브랜드 전략 관점의 전환: 공급자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가 핵심 실행 과제로 논의됐다. 제품과 서비스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경험 개선을 통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겠다는 목표다. 회의장에는 구체적인 혁신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 부스도 마련됐다. 롯데는 디지털 환경과 사업군별 특성에 맞춰 고도화한 '그룹 CI 가이드라인 2.0'을 공개했다. 또한 그룹의 자산을 활용한 '디자인 IP 밸류업 전략'도 소개됐다. 과거 롯데웰푸드(구 롯데제과)의 상징이었던 '햇님마크' 등 롯데가 보유한 헤리티지 자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IP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이 포함됐다. 이 외에도 그룹의 역사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롯데 시그니처 향 등도 함께 선보였다. 롯데 관계자는 "디자인전략회의는 롯데의 브랜드 경쟁력과 고객 경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는 자리"라며 "계열사의 디자인 역량을 결집해 그룹 차원의 통합된 브랜드 경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손종욱기자 handbell@metroseoul.co.kr

2025-12-14 12:03:35 손종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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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지대 노린 이륜차 고의사고 '주의보'

금융감독원은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과의 공동 기획조사를 통해 총 33건의 고의사고를 발생시키고 8700만원 상당의 보험금을 편취한 이륜차배달원을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금융감독원과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자배원), 전국렌터카공제조합은 지난 2024년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실무협의회는 최근 지난 2월 대전지역의 이륜차배달원 A씨가 33건의 고의사고를 통해 8700만원 이상의 보험금을 편취한 내용을 인식해 경찰에 수사의뢰 했다. 대전둔산경찰서는 금감원, 자배원 공동조사 등을 바탕으로 자동차 사각지대를 악용해 고의사고를 야기한 이륜차배달원 A씨를 검찰에 송치했다. A씨는 도로 구조 상 후진이 필요한 차량을 대상으로 자신의 이륜차를 고의로 접근시켜 사고를 유도하거나, 차선변경 차량 발견 시에도 감속하지 않고 고의 추돌하는 방식 등으로 고의사고를 발생시킨 혐의를 받는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무리한 차선변경이나 일방통행 위반 등 교통법규 위반차량을 대상으로 이륜차의 고의사고 유발 사례가 다수 있다"라면서 "차량 운전시 법규준수 및 방어운전 등을 통해 보험사기 피해 예방을 당부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화물차 등 운전자 사각지대가 넓은 차량을 타겟으로 한 이륜차 보험사기가 발견되고 있으므로, 차량 후진 및 차선 변경시에는 사각지대 차량 확인 및 충분한 차선거리 확보 등 안전운전에 유의해야 한다"라면서 "자동차 고의사고가 의심되는 경우 발생시에는 CCTV 및 블랙박스 등 증거자료를 확보해 금감원 및 보험회사 신고센터에 적극 제보 바란다"고 덧붙였다. /안승진기자 asj1231@metroseoul.co.kr

2025-12-14 12:01:03 안승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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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 코스닥시장 활성화 "기술평가 제도 뜯어고쳐야"

벤처기업들은 코스닥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술평가 제도를 뜯어고치고 정책펀드등 자금 공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기술특례 확대, 상장요건 완화 등도 절실히 원했다. 코스닥시장에 대해선 진입도 쉽고 퇴출도 엄격한 '다산다사' 구조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이같은 내용은 벤처기업협회가 벤처기업 대표 및 임원 220명을 대상으로 '코스닥 시장 활성화를 위한 의견조사'를 실시해 14일 내놓은 결과에서 나왔다. 조사에 따르면 코스닥 활성화를 위한 우선순위 정책과제로는 '기술평가 제도 개선'(51.8%), '정책펀드 등 자금공급 확대'(50.9%), '공시·감사·IR 등 비용 및 행정절차 효율화'(39.5%)가 1~3순위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코스닥 제도 개선 사항에 대해선 과반수 이상인 52.3%가 '기술특례 확대'를 꼽았다. '상장요건 완화'(46.8%), '사후관리 및 기업지원 강화'(36.4%) 등도 그 뒤를 이었다. 코스닥 시장 전반에 대한 인식은 '긍정평가(매우 긍정+다소 긍정)'가 31.8%로 19.5%인 '부정평가(매우 부정+다소 부정)'보다 높았다. 시장 진입 및 퇴출 요건에 대해선 '상장요건 완화'가 80.5%, '부실기업 퇴출요건 강화'가 84%로 나타나 진입은 유연하게, 퇴출은 엄격하게 해야한다는데 대체로 동의하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별도로 비상장 벤처기업 208개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선 절반이 넘는 120개사(57.7%)가 IPO를 준비중인 가운데 코스닥이 102개사(49%)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 코스피 8개사(3.8%), 코넥스 7개사(3.4%), 나스닥등 3개사(1.4%)였다. 코스닥 상장 희망 기업들은 '특례상장'(61.8%)을 가장 많이 원했다. 벤처협회 이정민 사무총장은 "코스닥을 기술주 중심의 특화시장으로 명확히 정의하고 코스닥 활성화 펀드 등 정책적 지원을 통해 건실한 기업이 생길 수 있는 투자환경을 만들어야 시장 양극화가 충분히 해소될 수 있다"면서 "코스닥 시장 활성화는 건전한 벤처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핵심인데 이를 통해 국내외 자본 유입, 기술창업 활성화, 스케일업 동력 확보로 코스닥 지수는 1000을 넘어 3000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벤처협회는 그러면서 '코스닥 활성화 펀드 조성', '법정기금의 벤처투자 의무화' 등 기관투자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제도를 마련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11월 말 기준 전체 코스닥 상장기업 1607개사 가운데 벤처기업은 39%인 625개사로 파악됐다.

2025-12-14 12:01:01 김승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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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 '대출채권 담보 긴급여신' 신설…"디지털 뱅크런 대비"

한국은행이 은행이 보유한 기업대출을 담보로 위기 시 유동성을 공급하는 새로운 긴급여신 제도를 도입한다. 모바일·SNS 확산으로 단기간 대규모 예금 인출이 가능한 '디지털 뱅크런' 위험에 대비해, 은행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출채권을 중앙은행 담보로 미리 확보해 두겠다는 취지다. 1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금융통화위원회는 회의를 열고 한국은행의 금융기관 대출채권을 담보로 하는 긴급여신에 관한 규정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 2일부터 금융기관(은행) 대출채권을 담보로 하는 긴급여신 지원체계를 시행한다. 이번 조치는 한은법 제65조(긴급여신)에 근거해, 기존 시장성증권 담보 상시대출제도(자금조정대출)에 더해 필요 시 추가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는 별도 창구를 마련한 것이다. 한은은 "금융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으로 급격한 유동성리스크 발생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중앙은행 대출제도의 유동성 안전판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2023년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의 경우 SNS를 통한 불안 확산으로 이틀 만에 예금의 85%가 인출됐고, 영국법인에서도 하루 만에 30%가 빠져나간 바 있다. 국내 은행의 자산 구조를 보면 총자산 중 대출채권 비중이 69.8%로 시장성증권(18.6%)보다 월등히 높은 만큼, 위기 시 대출채권을 활용하지 않고서는 충분한 유동성 공급 기반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이번 제도의 특징은 금융기관의 대출채권을 평상시부터 사전수취해 두는 것이다. 한은은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채권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출받아 적격요건 심사, 담보인정가액 산정 등 담보 활용 절차를 미리 상당 부분 완료해 둔다. 이후 금융시장의 자금조달·운용 불균형이나 전산장애 등으로 유동성이 급격히 악화될 경우 금융통화위원회 의결을 거쳐 해당 대출채권을 담보로 긴급여신을 집행한다. 대출 대상기관·한도·금리·기간 등 구체적인 조건도 그때그때 금통위가 정한다. 담보로 인정하는 대출채권의 범위는 우량 기업대출로 한정했다. 법인기업 대상 부동산담보대출(주택담보대출 제외)과 신용대출 가운데 차주 신용등급이 BBB- 이상이거나 예상부도확률이 1.0% 이내인 대출에 한해 담보로 활용한다. 금융회사·대주주·계열사 등 특수관계자에 대한 대출채권은 인정 대상에서 제외하고, 신용위험이 낮은 선순위 대출만 대상에 포함해 상호연계 위험과 도덕적 해이를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한은은 이번 긴급여신 지원체계가 ▲디지털 전환으로 확대된 유동성리스크에 대응하는 대규모 유동성 공급 기반을 마련하고 ▲은행의 비상 자금조달 수단을 확충해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위기 시 증권 투매 없이도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해 금융시장 불안 확산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은은 연말까지 IT시스템 테스트 등 사전 준비를 마친 뒤 대출채권 관리방안의 정교화와 모의훈련을 지속해 대출채권 담보 긴급여신 운용체계를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주형기자 gh471@metroseoul.co.kr

2025-12-14 12:00:29 김주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