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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고향사랑기부금 참여 고객·기부액 증가

지역 상생 기부 제도인 '고향사랑기부제'의 참여 고객과 기부액이 모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약 3년간(2023년~2025년 11월) KB국민카드로 고향사랑기부금을 결제한 고객 약 15만 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참여 고객 수와 기부 금액이 각각 362%, 31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고향사랑기부제도는 시민이 고향이나 응원하는 지방자치단체에 기부하면 세금 감면과 답례품을 받을 수 있게 한 제도로, 지역 재정 확충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기준 평균 기부액은 10만4000원이었으며 특히 60대 이상의 기부액이 14만3000원으로 평균보다 1.4배 높았다. 반면 카드 결제를 통한 참여 고객은 30대가 38%로 가장 높았다. 온라인 기반 소비 경험과 기부 참여 편의성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기부 지역을 살펴보면 53% 고객이 기부 지역을 다르게 선택했다.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기부 지역을 해마다 다르게 선택하고, 연령이 높을수록 기부 지역이 한 곳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고향사랑기부제를 민간 플랫폼 확산을 위해 국내 카드사 중 유일하게 KB 페이(Pay) 플랫폼에서 제휴 서비스로 제공하고 기부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상생 ESG 나눔 실천 기부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재선기자 wotjs4187@metroseoul.co.kr

2025-11-28 18:51:23 안재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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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 4년간 2800억원 투입… 정부, ‘K-배터리 재도약’ 총력전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 '제8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개최… 'K-배터리 경쟁력 강화방안' 등 3개 안건 논의 '2035 이차전지 산업기술 로드맵' 연내 확정… 전기차 보조금 확대, 개소세·취득세 감면 유지 정부가 전기차 판매 둔화(캐즘)와 중국의 공세로 흔들리는 K-배터리 산업의 재도약 전략을 본격 가동한다. 차세대 배터리 기술 우위를 확보하고 핵심광물 등 공급망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내 배터리 생태계 구축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제8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배터리 경쟁력 강화방안'을 비롯해 3개 안건을 논의했다.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글로벌 시장 재편에 대응해 전고체·리튬황·리튬금속 등 차세대 기술 주도권 확보에 정책 역량을 집중한다. 이를 위해 '2035 이차전지 산업기술 로드맵'을 연내 확정하고, 중장기 기술 목표와 단계별 연구전략을 제시한다. 2029년까지 약 2800억원을 투입해 산업·원천기술 R&D를 추진하고, 상용화 속도를 높이기 위해 ▲시험평가 인프라 ▲국제표준화 ▲특허전략 ▲성장펀드 기반 사업화 지원도 병행한다. 또 가격 경쟁력이 중심이 되는 글로벌 보급형 시장 대응을 위해 'LFP 플러스 전략'도 추진한다. LMFP(리튬망간인산철)·LMR(리튬망간리치)·나트륨 배터리 등 신형 보급형 배터리와 관련 소재 기술 고도화로 생태계 조기 구축을 지원한다. 주요 소재와 핵심광물의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 정부는 소재 중심의 국내 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핵심광물 '고위험 경제안보 품목'의 국내 생산 지원도 확대한다. 공급망안정화기금을 활용한 내년 1000억원 규모 투자지원 확대, 핵심광물 공공비축 확대, 사용후 배터리 재자원화 지원도 추진한다. 배터리 셀 생산의 해외 이전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국내 생산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수요 기반 확보에도 나선다. 전기차 보조금을 내년 9360억원으로 확대하고, 개소세·취득세 감면을 유지한다. 아울러 ESS 중앙계약시장 평가에 공급망 요소를 포함해 산업 경쟁력 평가를 강화할 계획이다. 방산·로봇·선박 등 성장산업을 중심으로 배터리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화재안전성 향상을 위한 ▲셀·소재 기술 ▲BMS(배터리관리시스템) 개발도 지원한다. 국내 생산기반 공고화를 위한 '배터리 삼각벨트' 구상도 제시됐다. 충청권에는 배터리 제조, 호남권에는 핵심광물·양극재, 영남권에는 핵심소재·미래수요 산업을 집중 지원하고, 권역 연계를 위한 협의체·플랫폼도 구축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계획', '국가첨단전략기술 신규 지정·변경 계획'도 함께 논의됐다. 정부는 12월 중 이차전지·로봇·방산 특화단지 신규 지정 절차에 착수하고, 원전·미래차·인공지능 등 기술을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신규 지정하기로 했다. 관련 부처·기업 수요조사와 국가첨단전략산업법에 따른 검토 절차를 거쳐 12월 중 최종 확정한다. 김민석 총리는 "전기차 캐즘과 중국의 기술 추격 등으로 배터리 산업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지만, 지금의 위기를 극복해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야 한다"며 "차세대 배터리 기술로드맵 조기 마련, 핵심광물 확보 등 공급망 안정화, 국내 생산기반 유지를 위한 수요 창출을 정부가 총력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용수기자 hys@metroseoul.co.kr

2025-11-28 16:00:06 한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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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생산' 5년여 만에 최대폭 감소...소비는 근 3년새 최대폭 증가

지난달 반도체 생산이 크게 줄어들면서 산업생산이 감소로 돌아섰다. 설비투자 역시 긴 추석 연휴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 등의 영향으로 줄었다. 반면 소비(소매판매)는 소비쿠폰 지급에 힘입어 큰 폭으로 반등했다. 국가데이터처가 28일 발표한 '10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全)산업생산은 전달에 비해 2.5%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20년 2월(-2.9%) 이후 5년8개월 만에 가장 큰 감소 폭이다. 최근 산업생산은 8월(-0.3%)에 줄었다가 9월(1.3%)에 반등했으나 10월 들어 다시 마이너스로 내려앉았다. 제조업을 포함한 10월 광공업 생산은 4.0% 감소했다. 자동차(8.6%) 생산은 호조를 보였지만 반도체(-26.5%)와 전자부품(-9.0%)이 급감했다. 특히 반도체 생산은 1982년 10월(-33.3%)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1.0%로 전월대비 2.5%포인트(p) 내려왔다. 이두원 국가데이터처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반도체는 9월 역대 최고지수를 기록했던 것의 기저효과도 있고, 최근 반도체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면서 전체적인 물량지수를 좀 끌어내리는 효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반도체 시장 자체는 견조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설비투자 역시 반도체제조용기계 등 기계류(-12.2%) 및 자동차 등 운송장비(-18.4%)에서 투자가 모두 줄면서 14.1%나 급감했다. 이 역시 전월(12.6%) 증가의 기저효과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10월 소매판매는 전월과 비교해 3.5% 증가했다. 2023년 2월(6.1%)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음식료품, 화장품, 의약품 등 비내구재(7.0%)를 비롯해 의복, 신발·가방 등 준내구재(5.1%) 판매가 크게 늘었다. 반면 승용차, 통신기기·검퓨터, 가전제품, 가구 등 내구재(-4.9%) 판매는 줄어들었다. 이두원 심의관은 10월 소매판매 증가세와 관련해 "추석이 있다보니 영업일수가 감소해 내구재의 경우 4.9% 감소했다. 반면 소비쿠폰 등 정부 정책 시행으로 비내구재와 준내구재 소비는 증가했다"고 말했다. /세종=김연세기자 kys@metroseoul.co.kr

2025-11-28 15:38:59 김연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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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協, 'YCN FAIL FAIR 3.0' 열고 창업 실패 경험 공유

산하 '청년 창업가 네트워크' 주최…벤처 도전 잇는 계기 벤처기업협회가 창업 과정에서 실패 경험을 공유하고 도전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벤처협회는 산하 청년 창업가 네트워크 Young CEO Network(YCN)가 29일 서울 성수동에서 세 번째 실패 전시·행사 'YCN FAIL FAIR 3.0'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협회 출범 30주년을 맞아 진행하는 '벤처주간(Venture Week)' 공식 프로그램으로 열리는 이날 행사는 지난 30년간 선배 벤처기업인들이 축적한 시도와 실패의 역사를 기념하고, 향후 70년의 벤처 도전을 젊은 창업가들이 이어가자는 취지를 담았다. 행사 슬로건은 '3번째인데, 0부터 다시 짓는 중입니다'로, 창업가의 실패를 '공사 중인 과정'으로 바라보는 데 초점을 뒀다. 행사장은 공사 현장 콘셉트로 구성하고 ▲입구 포토존 ▲실패 기록벽 ▲휴게 구역 등을 통해 '모두가 여전히 건설 중인 창업가'라는 메시지를 공간 전반에 녹였다. 특히, '실패 체험존'에선 여러 차례 시도가 필요한 미션형 콘텐츠를 통해 '실패는 과정'이라는 메시지를 체험형 방식으로 전달한다. 행사 프로그램은 강연과 참여형 콘텐츠로 꾸몄다. 김제필·구주원 대표와 함께하는 '시공' 강연, '망할 아이디어 발표전' 등이 펼쳐지고, 참가자들이 직접 실패를 공유하고 기록하는 참여형 행사로 꾸몄다. YCN 회장을 맡고 있는 박진우 다다익스 대표는 "선배 창업가들의 도전이 생태계의 기반이 됐듯 앞으로의 70년은 젊은 창업가들이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야 한다"며 "행사를 통해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창업가들이 서로의 시행착오를 솔직하게 공유하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11-28 15:12:20 김승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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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국내 최초 100% 재생원료..."75년 전통에 친환경 혁신 더해"

롯데칠성음료가 국내 대표 사이다 브랜드 칠성사이다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재생 플라스틱 원료를 100% 사용한 칠성사이다 500ml 페트병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롯데칠성음료는 환경부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본격 시행에 앞서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 이번에 출시되는 칠성사이다 500ml 페트병은 재생 플라스틱 원료 100%를 사용한다. 지난해 칠성사이다 500ml 판매량 기준 연간 약 2200톤의 플라스틱과 약 2900톤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라벨과 용기 디자인도 일부 변경된다. 제품 라벨에는 재생 원료 100% 적용을 표현하기 위해 '100% RECYCLED BOTTLE(기업자가마크)'이라고 표기했다. 기존 페트병 하단의 둥근 모양에서 양각으로 무늬를 넣은 각진 타입의 진취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세련미까지 갖췄다. 롯데칠성음료는 광고를 통해서도 친환경 경영을 적극 강화하고 있다. 맨 처음 날아오르는 리드 버드에 뒤이어 수많은 철새들이 함께 날아가는 '철새편'과 물속으로 처음 뛰어든 펭귄에 뒤따라 다 같이 뛰어드는 펭귄 무리의 모습을 담은 '펭귄편'을 통해 '최초가 모두를 바꾼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특히 자연 속 리더의 모습 속에서 칠성사이다의 선도적인 역할을 표현하며 재생 원료 100% 페트(MR-PET) 도입을 알리고 브랜드 리더십을 강조했다. 실제로 칠성사이다가 처음 출시된 것은 1950년 5월 9일이다. 반세기 넘도록 변함없이 전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는 칠성사이다의 '칠성'이라는 이름은 창업주 7명의 성씨가 다르다는 데 착안해 일곱가지 성씨인 칠성(七姓)으로 작명하려 했으나, 회사의 영원한 번영을 기원하며 별을 뜻하는 칠성(七星)으로 완성됐다. 칠성사이다는 국내 전쟁의 어려움 속에서 경쟁사가 생산 중단될 때에도 굳건히 살아남아 여러 세대에 걸쳐 애환과 갈증을 달래주는 위로가 됐다. 김밥과 삶은 계란 그리고 칠성사이다의 조합은 중장년 세대들에게 '소풍삼합'이란 별칭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았고 그 결과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사이다 제품으로 손꼽힌다. 젊은 세대에게도 칠성사이다의 존재감은 확실하다. 갑갑한 상황이 시원하고 통쾌하게 풀렸을 때 또는 주변 눈치 탓에 쉽게 하지 못하는 말을 정확하게 표현했을 때 이들은 '사이다'라는 감탄사를 쓴다. 이처럼 국내에서 칠성사이다는 '사이다'의 대명사이자, 추억의 또 다른 이름이다. 시대와 문화를 잇는 공감 매개체로 여러 세대가 다같이 즐기고 각자에게 다른 의미와 추억을 선사하며 그 역사를 이어 나가고 있다. 장수 브랜드로서 칠성사이다는 높은 품질, 소비자 신뢰, 감성을 자극하는 고유의 가치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높인다. 제일의 강점은 무엇보다 '맛' 그 자체에 있다. 칠성사이다는 짜릿한 탄산에 레몬라임향을 더해 청량감을 선사하는 제품이다. 음료 제조에 있어 '물'이 가장 중요한 요소다. 롯데칠성음료는 여러 단계의 고도화된 수처리를 통해 깨끗하게 정제된 물만 사용한다. 이와 함께 지난 9월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알려진 미국 'IDEA디자인 어워드 2025'에서는 브랜딩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국내 식음료 분야에서 IDEA 디자인 어워드 브랜딩 부문 수상 사례가 흔치 않은 상황에서 거둔 성과다. 브랜드 정체성을 지키면서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구성된 디자인이 세계적 무대에서 인정받았다. 롯데칠성음료는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제품군을 다양화하기도 한다. 특히 헬시플레저를 고려해 출시한 '칠성사이다 제로' 제품은 기존 오리지널 제품의 맛과 향은 그대로 살리면서 칼로리에 대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천연 라임향을 더한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칠성사이다 제로 라임'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칠성사이다 제로에 천연 라임향을 추가해 라임 특유의 상쾌함을 처음부터 끝까지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다. 제품 패키지는 칠성사이다 고유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라벨 중앙에 연두색 컬러의 별 엠블럼과 라임 이미지를 넣었고, 제로 라임이라는 제품명으로 라임향과 시원하고 청량한 제품 속성을 직관적으로 알린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100% 재생 원료를 사용한 칠성사이다 500ml 페트병 생산은 대한민국 최초인 만큼 최초의 시도가 모두를 바꾸는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시대와 호흡하고 대한민국의 희로애락을 함께 겪은 칠성사이다가 앞으로도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도록 꾸준히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11-28 14:38:38 이청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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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주주환원 2000억 추가 투입...기업가치 제고 박차

LG전자가 주주환원 확대를 위해 향후 2년 간 총 200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현재 보유한 자사주 전량도 소각해 주주가치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이같은 내용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 이행현황을 28일 공시했다. 지난해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의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을 시장과 투명하게 공유하기 위해서다. LG전자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65조3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늘었고, 영업이익률은 4.0%로 전년 동기 대비 1.1%포인트 하락했다. 강도 높은 내실 경영과 운전자산 효율화로 재무구조는 개선됐으며, 3분기 말 기준 ROE는 8.3%로 지난해 말 대비 6.5%포인트 상승했다. 부채비율과 차입금비율도 각각 10%포인트, 8%포인트 감소했다. 전사 사업 포트폴리오의 구조적 개선을 위한 '질적 성장' 영역의 성과도 공개했다. 전장·HVAC 등 B2B, 웹OS 플랫폼 등 Non-HW, LGE.COM 등 D2C 사업이 해당되며, 3분기 말 기준 이 영역이 전체 매출의 45%, 영업이익의 91%를 차지했다. 회사는 향후 질적 성장 영역 중심의 성과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주주환원 정책도 강화한다. LG전자는 향후 2년간 총 2000억 원 규모의 신규 주주환원 계획을 제시했으며, 구체적 방식과 시기는 이사회에서 결정해 추가 공시한다. 현재 보유 중인 잔여 자사주(보통주 1749주, 우선주 4693주)는 내년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전량 소각할 예정이다. 앞서 회사는 기존 계획에 따라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 취득한 자사주 76만1000주 소각을 완료했다. LG전자는 "중장기 관점에서 주주환원과 성장투자 간 균형을 유지하는 정책을 지속할 방침"이라며 "경영진 보상 투명성 강화를 위해 사외이사가 위원장을 맡는 보상위원회를 이사회 산하에 신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2025-11-28 13:53:54 정희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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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비트 또 당했다…6년 전과 같은 날 540억 탈취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네이버파이낸셜과의 대규모 주식 교환 계획을 발표한 바로 그날 새벽 대형 해킹 피해를 입는 초유의 상황을 맞았다. 두나무와 네이버가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래 청사진을 제시한 지 불과 몇 시간 전 공격이 발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격이 커지고 있다. 두나무는 27일 오전 경기도 성남 네이버1784에서 네이버파이낸셜과의 포괄적 주식 교환 배경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그간 공개석상에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이해진 네이버 의장과 송치형 두나무 회장이 직접 참석했다. 업계에서는 두 기업이 추진하는 전략적 제휴의 상징성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기자회견 약 5시간 전인 오전 4시 42분 업비트 내부 시스템에서는 비정상적인 출금 시도와 외부 공격이 탐지됐다. 이 공격으로 솔라나 기반 가상자산 약 540억원어치가 탈취된 것으로 확인됐다. 탈취된 자산은 오피셜트럼프 TRUMP 봉크 BONK 등 24종에 이른다. 업비트는 공격을 인지한 직후 해당 자산을 신속히 콜드월렛으로 이동시키고 탈취된 토큰이 시장에 유통되지 않도록 동결 절차에 돌입했다. 실제로 120억원 규모 솔레이어 LAYER는 이미 동결된 상태다. 거래소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금융당국에 즉시 사고를 보고했으며 수사기관과의 협조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된 것은 공지 시점이었다. 해킹이 탐지된 시각은 오전 4시 42분이었으나 공식 공지문은 오후 12시 33분에 게시됐다. 약 8시간의 공백이 생긴 것이다. 일부에서는 두나무가 네이버와의 공동 기자회견이 끝날 때까지 사고 사실을 알리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실제로 당초 기자회견 참석 예정이던 김형년 두나무 부회장이 불참한 배경에도 이번 사고가 영향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 더 큰 충격은 이번 사고가 업비트의 첫 해킹이 아니라는 점이다. 2019년 11월 27일 업비트는 580억원 규모 이더리움을 해킹으로 도난당했다. 올해 사고도 11월 27일 발생해 정확히 6년 만에 같은 날짜 다시 피해가 발생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당시에도 핫월렛에 보관된 자산이 탈취됐고 업비트는 피해액 전액을 회사 자금으로 충당했다. 현재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에 따라 거래소는 고객 자산의 80퍼센트 이상을 콜드월렛에 보관하도록 규정돼 있다. 이번 해킹은 이 규정을 지키고도 남아 있던 20퍼센트 내 자산이 핫월렛에서 탈취된 것으로 보인다. 업비트는 이번에도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회사 자금으로 모든 손실을 보전하겠다고 밝혔다. 업비트가 공개한 준비금 규모는 지난해 기준 471억원이며 현재도 별도의 사고 대비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해킹이 네이버와의 전략적 제휴 발표와 같은 날 발생하며 업계 전반에 큰 충격을 준 가운데 향후 보안 시스템 강화와 실시간 대응 체계 개선이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2025-11-28 13:39:20 강성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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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자산운용, 국내 배당주펀드 올해 수익률 1~4위 석권

KB자산운용이 차별화된 배당전략을 바탕으로 배당주 펀드 시장에서 탁월한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28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26일 기준 KB자산운용의 배당주 펀드 4종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국내 배당주 펀드 151종 가운데 1~4위를 기록 중이다. 이 기간 각 펀드의 수익률은 ▲KB연금가치배당 73.71% ▲KB퇴직연금배당 73.66% ▲KB지속가능배당청년형소득공제 73.42% ▲KB액티브배당 73.19%에 달한다. 최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확대와 금리·환율 변동 여파로 증시가 큰 폭으로 출렁이는 가운데 배당주는 안정적 현금흐름과 하방 방어력으로 투자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아울러 국내 기업들의 배당 확대와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정책이 이어지면서 배당주의 중장기적 투자 매력은 더욱 뚜렷해지는 모습이다. KB자산운용은 ▲고배당·저평가 전략 ▲배당성향·배당능력 개선 가능성 분석 ▲저성장 시대 경쟁력 있는 기업 중심의 선별 투자라는 공통된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배당주 펀드를 운용한다. 연금·퇴직연금·청년형·일반 계좌 등 다양한 계좌에서 가입할 수 있도록 폭넓은 고배당 상품 라인업을 갖춘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연금저축계좌 가입자라면 'KB 연금가치배당 펀드', 확정기여(DC)형·개인형퇴직연금(IRP) 가입자라면 'KB 퇴직연금배당 펀드', 청년 장기계좌 가입자라면 'KB 지속가능배당청년형 소득공제 펀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 계좌에서 투자하고 싶다면 'KB 액티브배당 펀드'를 이용하면 된다. 범광진 KB자산운용 연금WM본부장은 "배당 지속 가능성과 기업 주주환원 정책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리서치 기반 전략이 우수한 운용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KB자산운용의 배당주 펀드는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상품"이라고 말했다. /신하은기자 godhe@metroseoul.co.kr

2025-11-28 13:05:40 신하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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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운용 '금융채 액티브 ETF', 순자산 1조 돌파

국내 정책금리 인하 기조가 둔화된 가운데 채권 상장지수펀드(ETF)가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삼성자산운용의 채권 상품에도 관심이 몰리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26-12 금융채(AA-이상) 액티브' ETF가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KODEX 26-12 금융채(AA-이상) 액티브는 만기가 2026년 12월까지인 만기매칭형 채권 ETF다. 이 ETF는 신용등급 AA- 이상인 우량등급 특수은행채, 시중은행채, 카드채, 캐피탈채 등 금융채에 분산 투자하는 ETF로, 국공채나 은행채 대비 높은 이자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만기 기대수익률(YTM)은 연 2.94% 수준으로 시장 변동성 속에서도 높은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10월 28일 상장한 후 18영업일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해 현재 1조3487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만기매칭형 ETF는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매수 시점의 예상 만기 기대수익률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일반 채권 만기 투자나 정기예금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일반적으로 투자금액에 제한이 있는 정기예금과 달리 별도의 한도가 없고, 중도 환매를 하더라도 해지수수료를 내지 않고 매도 시점까지 쌓인 수익을 온전히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채권 투자에 관심이 높은 투자자들이 ETF를 통해 좀 더 편리하게 채권에 투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개인 투자자들은 일반계좌에서는 물론 절세 계좌인 퇴직연금 및 연금저축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서도 100% 투자할 수 있다. 연금계좌에서 투자하면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세액공제 혜택과 과세이연 후 저율 과세, 분리과세 등 추가적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최윤성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올해 12월 만기였던 기존의 만기매칭형 채권 ETF의 투자자가 만기 도래에 따라 KODEX 26-12 금융채 액티브 상품으로 갈아탔으며(롤오버) 동시에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신규 기관 자금이 추가로 모이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 ETF는 우량등급 금융채에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는 만기매칭형 채권 ETF로 개인과 기관 투자가 모두에게 유용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신하은기자 godhe@metroseoul.co.kr

2025-11-28 13:03:02 신하은 기자